[경기eTV뉴스]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14일 시청 다슬방에서 환경부 소관 비영리법인인 ‘한국저영향개발협회’와 지속 가능한 물순환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임병택 시흥시장과 최경영 한국저영향개발협회장이 협약서를 들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임병택 시흥시장과 최경영 한국저영향개발협회장이 협약서를 들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협약식에는 임병택 시흥시장을 비롯해 최경영 한국저영향개발협회장과 양 기관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상호 협력체계를 확립함으로써 시흥시의 환경 및 도시정책과 관련해 기후변화 대응, 저영향개발, 건강한 물순환 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이뤄졌다. 이날 양 기관은 상호 교류 협력, 저영향개발 저변 확대에 한 뜻을 모았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시흥시 개발사업의 환경친화적 개발을 위한 자문, 시흥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전략 및 계획 수립을 위한 자문, 도시 물순환 관련 홍보 및 정책 개발, 물순환 정책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세미나 등 개최, 시흥시 소재 기업에 대한 협회 자문 및 기술지원, 그 외 관련 분야 협력사업 수행에 필요한 양 기관의 공동관심 분야를 위한 상호 협력 등이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개발로 인해 훼손된 물순환 기능과 자연순환 건전성을 회복하기 위한 개발 방안으로 신도시 개발에 저영향개발(LID) 기법을 적극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이로써 시화호의 기적을 이뤄낸 시흥시를 건강한 물의 생태도시로 조성하는 데 더욱 힘을 쏟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저영향개발(LID) 기법은 도시에서 빗물 침투 및 저류로 자연적인 물순환 체계를 회복하고자 하는 기법으로, 홍수 예방, 양질의 지하수 확보, 도시 열섬현상 완화, 도시경관 개선 등의 다양한 효과로 주목받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