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탄소 중립 시대에 발전 산업이 나아갈 방향 토의

[경기eTV뉴스] 한국남동발전은 "20부터 21일까지 이틀간 대전 발전인재개발원에서 남동발전을 비롯한 전력그룹사, 대학, 제작사, 협력회사 등 12개 기관 발전설비 성능분야 전문가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도 KOEN 성능기술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20~21일 한국남동발전이 전력그룹사, 협력회사 등과 함께 대전 발전인재개발원에서 "2023년도 KOEN 성능기술 세미나"를 개최했다. [사진=남동발전]
20~21일 한국남동발전이 전력그룹사, 협력회사 등과 함께 대전 발전인재개발원에서 "2023년도 KOEN 성능기술 세미나"를 개최했다. [사진=남동발전]

이번 세미나는 한국남동발전 등 국내 발전사들의 발전설비 성능관리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성능분야 최신기술 교류를 통한 발전소의 효율적 운영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에너지전환, 수소 가스터빈, 암모니아 혼소 보일러, 고효율 운전, 신재생 성능시험 등 탄소중립 시대에 발전산업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내용들을 중심으로 발표가 진행됐다. 

이번 세미나에서 손정락 두산에너빌리티 고문의 ‘에너지전환 이야기’, 인하대학교 김동섭 교수의 ‘수소터빈의 이해’ 등 특별 강연이 있었다. 

이어 이어 산ㆍ학ㆍ연 성능분야 전문가들의 ▲실시간 성능감시 활용도 제고(남동발전) ▲수소·암모니아 가스터빈 기술동향(전력연구원) ▲석탄화력 암모니아 혼소 성능(에네스지) ▲연료전지 성능시험 기술(서부발전) ▲유연운전 성능관리(중부발전) ▲비용평가 성능시험 최적수행(남부발전) 등의 주제발표를 진행했다. 

한국남동발전 박병철 기술지원처장은 “최근 전력 및 에너지 산업은 대내외적으로 경영환경의 변화와 마주하고 있다”면서 “남동발전을 비롯한 전력그룹사가 발전설비의 운영 효율성을 높여 연료비를 절감하고, 수소·암모니아 혼소 실증기술 확보 등 정부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수 있다면 현재의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