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개社 보유자산 매입 후 임대를 통해 총 1조243억 원 유동성 지원

[경기eTV뉴스]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사장 권남주)는 ‘자산매입 후 임대 프로그램(Sale&Lease Back)’을 통한 중소·중견기업 지원규모가 1조원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한국자산관리공사 CI. [사진=캠코]
한국자산관리공사 CI. [사진=캠코]

‘자산매입 후 임대 프로그램’은 일시적 경영애로를 겪고 있는 중소·중견기업의 공장·사옥 등 자산을 매입 후 재임대해 신속한 경영정상화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기업은 금융회사 차입금 상환 및 추가 운전자금 확보가 가능하며, 공장 등 매각자산을 재임대해 안정적으로 영업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다.

캠코는 지난 2015년 5월 ‘자산매입 후 임대 프로그램’ 출범 이후 8년 만에 누적 72개사, 1조243억원의 유동성 공급 및 경영정상화를 지원했으며, 고용유지 효과도 6235명에 달한다.

또한, 캠코는 지원기업이 자산을 재매입 할 수 있도록 우선 매수권을 부여하고 있으며, '지방세특례제한법'에 따라 중소기업이 매각자산을 10년 이내에 재매입 할 경우 취득세가 면제된다.

지난 3일에는 ‘자산매입 후 임대 프로그램’ 지원 기업 중 경영정상화에 성공한 7번째 기업이 나왔다. 2018년 12월 108억 원을 지원받은 D사(경남 김해시 소재, 제조업)는 일시적 유동성 위기를 극복해, 4년 6개월 만에 우선매수권을 행사해 자산을 재매입하는 등 완전한 경영정상화에 성공했다.

캠코는 기업의 우선매수권 행사로 회수한 자금을 경영위기를 겪고 있는 또 다른 기업의 재기지원에 활용할 예정으로, ‘투자-관리-회수’라는 선순환 사이클을 구축함으로써 지속가능한 기업지원 체계를 마련해나갈 방침이다.

권남주 캠코 사장은 “고금리․고환율, 원자재 가격 상승 등 경기 불확실성 지속으로 경영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며, “캠코는 경제 취약부문에 대한 안전망을 더욱 공고히 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의 경영정상화 지원에 캠코의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캠코는 올해부터 ‘기업구조혁신펀드 4호’의 모펀드 운용을 담당하며, 자산매입 후 임대 프로그램 등 다양한 기업지원 프로그램과 연계해 기업들을 다각도로 지원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온라인 종합포털사이트 온기업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