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신세계로 2탄’ 전대미문 태양광발전 보급 확대
상태바
인천시, ‘신세계로 2탄’ 전대미문 태양광발전 보급 확대
  • 권오규 기자
  • 승인 2022.0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면적, ‘대‘대적으로, ‘미‘관을 해치지 않고, 환경 ‘문‘제 없이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 계획(지속가능한 신세계로)’ 후속

[경기eTV뉴스] 인천시가 전면적이고 대대적인 태양광발전 보급 확대를 위해 ‘전대미문* 태양광발전 보급 확대 계획’을 수립했다. *전대미문 : 전면적이고 대대적으로 미관을 해치지 않고 환경문제 없이

인천시청 전경.
인천시청.

인천광역시는 민간·공공·산업, 전 분야에 걸친 대대적 태양광발전 보급 확대를 추진과제로 설정하고 지원 대상 및 예산투입을 확대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국비 공모사업에 적극 참여하고, 시민들의 태양광발전 수요를 발굴해 기금과 추경 등에 추가적인 예산 반영을 검토할 계획이다.

이번 태양광발전 보급 확대 계획은 미관유지와 환경 보호를 기조로 삼고 있는 만큼 전면적이고 대대적인 확대를 꾀하되 임야 훼손과 자연경관을 해치는 사업은 제한해 지구환경을 지키기 위한 태양광 발전사업 본래의 취지를 잘 살려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5월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계획, 신세계로를 수립하고 수소·풍력·태양광을 중심으로 신재생에너지 전환사업을 추진해 온 인천시는 이번 전대미문 태양광발전 보급 확대 계획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보급 목표 달성에 만전을 기한다는 계획이다. *신세계로 : 신재생에너지로 세상을 변화시킬 계획과 로드맵

민간영역에서는 태양광발전 지원 대상을 기존 단독·공동 주택에서 일반건축물까지 전면 확대함으로써 종교시설과 아파트 경비실 등에도 태양광발전 설비를 원활히 설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공공영역에서는 시민이 공유재산을 사용(임대)해 태양광발전사업(햇빛발전소)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시민의 소득을 증대하고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인식을 개선한다.

또한 공공기관 등이 소유․관리하는 시설에 태양광발전 설치 시 국비를 지원하는 사업에도 적극 참여해 태양광발전 보급 확대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계획이다.

더불어 에너지 소비량이 높은 산업단지 내 태양광발전 확대 보급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전환을 촉진한다.

시는 이를 위해 관내 13개 산업단지(국가산단2, 일반산단11) 1만1000여개 소의 업체를 대상으로 산업단지 관리부서(기관)와 연계한 태양광발전 설치 관련 간담회 등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태양광발전 설치 주체에 대한 저금리 융자를 지원한다.

유준호 시 에너지정책과장은 “2022년은 인천광역시가 태양광 사업을 과거보다 적극적이고 공격적으로 추진하는 중요한 시점이며, 지속가능한 신세계로 2탄으로서 이번 전대미문 태양광발전 보급 확대 계획을 통해 태양광 사업의 수혜를 시민들이 충분히 누리실 수 있도록 시민과 함께하는 신재생에너지 확대 보급 사업을 강화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