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희망마을만들기 2차 사업 공모 실시

시흥시는 희망마을 만들기 공모사업을 9일부터 다음달 11일까지 34일간 신청 접수한다. 이번 희망마을 만들기 사업은 시민이 직접 우리 마을의 개성과 특성을 살려 내 마을, 내 지역을 가꿈으로서 시민이 마을의 주인이 되는 사업으로 3월에 이어 2차 사업 공모를 실시했다.

응모는 마을주민, 민간단체 등 다양한 형태의 주민 자발적 조직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사업 유형은 마을 테마 찾기 사업과 마을 정비 사업으로 구분하여, 시민이 함께 주민자율 기획, 자율책임, 주민참여 원칙하에 추진할 수 있는 사업이면 모두 가능하다.

시흥시에서는 지난 3월 1차 7개 공모사업 선정하여 활발히 추진 중에 있다. 7개 공모사업 참여자들은 마을 사업계획서 수립부터 사업 추진까지 마을 주민과 함께 고민하면서 추진하고 있으며, 내가 사는 마을에서 내가 자긍심과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참여자 한명 한명이 모두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로 인해 마을 만들기 참여하고 있지 않는 시민들에게도 사업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있다. 또한 시에서는 공모사업 추진 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처할 수 있도록 전문가를 연결해주고, 공모사업 참여자를 대상으로 마을리더 양성교육 및 회계교육을 실시하는 등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2차 공모사업은 1차 서류평가 및 현장평가를 거쳐 8월중 선정할 계획이며, 공모에 선정된 마을에는 전문가 자문 및 교육 등 행정적인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공모사업 신청은 8월 11일까지 신청서를 작성하여 시흥시 주민자치과로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