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eTV뉴스] 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22일 고양특례시청 공직자를 대상으로 ‘북한의 경제 사회 실태 및 우리의 대북정책 추진방향’을 주제로 열정적인 강연을 펼쳤다.

왼쪽부터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김영호 통일부 장관.

김 장관은 지난 2월 발간된 ‘북한 경제·사회 실태 인식보고서’를 바탕으로 강연을 진행했다. 이 보고서는 지난 10년간 6000명이 넘는 탈북민을 대상으로 축적해 온 조사결과를 집대성해 통일부가 최초로 공개한 것이다.

김 장관은 북한 이탈주민들의 시각에서 바라본 배급제의 붕괴, 멉취선 기업소, 간부의 수탈, 빈부격차 등 북한의 실태를 소개했다. 북한 주민 사이에서 널리 퍼진 3대 세습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함께 사경제 의존도가 크게 증가하는 추세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김 장관은 “우리 국민들이 북한 주민들이 직면한 경제 사회 실상과 변화상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북한의 올바른 변화를 유도하는 첫걸음”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통일 및 대북 정책의 방향성을 모색하고 자유민주주의 통일을 위한 토대를 마련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현직 장관으로서 고양특례시 공직자들을 향한 격려와 충고도 아끼지 않았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이번 강연을 통해 북한 주민들이 직면한 경제 사회적 실상과 변화를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며 “고양시민과 공직자들에게 훌륭한 강연을 들려주신 김영호 장관께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