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eTV뉴스]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미술관(관장 전승보)은 2024년 첫 전시로 경기도미술관과 IBK기업은행이 교류, 협력해 신진작가 지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마련한 수상작가전 《얄루, YALOO》를 개최한다. 경기도미술관이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던 청년 작가를 향한 애정 어린 시선과 IBK기업은행의 신진작가 지원에 대한 의지가 의미 있는 결합을 이루어 낸 이번 전시는, 첫 번째 수상작가전임과 동시에 얄루의 첫 개인전의 의미도 담고 있다.

전시제목 《얄루, YALOO》는 작가명임과 동시에 ‘대명사’가 돼 상징적인 예술가로서 자리매김하고픈 작가의 열망을 대변하는 잠재적 고유명사이기도 하다. 얄루가 지속적으로 흥미롭게 탐구하고 있는 작업의 주제는 개인적인 추억과 기억으로부터 출발해 해조류의 특징을 결합한 신인류를 예측하는 작업으로 발전시킨다. 작가의 “수중 3부작” 연작 시리즈는 이번 경기도미술관 개인전에서 2024년 버전으로 새롭게 제작돼 선보인다.

수중 3부작(Underwater Trilogy)

신화에서 영감을 받은 상상력과 기술 발전이 제공하는 과학적인 사실과 단서를 기반으로 제작된 “수중 3부작(Underwater Trilogy)”은 <호모 폴리넬라 더 랩(Homo Paulinella the Lab)>, <생일정원(Birthday Garden)>, <피클 시티(Pickled City)>를 말한다. 이 세 작품을 종합한 작품을 2024년 버전의 신작으로 선보인다. 이는 탈인간주의 관점에서, 인간과 비인간이 공존하며 생성과 소멸을 반복하는 드라마틱한 파동을 감각적인 미디어 설치에 담아낸 것이다. 또한 한국에서 자라면서 자연스럽게 체화한 제례의식(미역국), 민속촌 등에서 만난 민속 문화의 요소, 한국대중문화 (K-pop, K-beauty, K-drama) 요소를 차용해 작품을 구성한다. 이 정원에는 작가의 기억과 경험이 녹아있는 미역, 장승, 연못 및 시트 마스크 형태의 생일 전당, 춤추는 미역 요정이 담긴 괄사 캡슐이 함께 어우러져 공존한다. 얄루는 생일정원의 '관광 안내자', ‘고고학자’ 로서 발굴작업을 수행하며, 오늘날 세계적으로 소비되고 있는 한국 문화의 단상을 통해 근미래에 우리에게 가능한 새로운 방향은 어디인지를 질문한다.

이번 전시는 신작 외에 얄루가 진행했던 야외 공공미술, 프로젝션 맵핑, 습작을 모은 비디오 아카이브 공간을 선보인다. 경기도미술관에서 공개하는 신작과 특별히 연관이 깊은 비디오 자료들을 소개하고, 현재 대표작품이 나오기까지의 여정을 관람객이 더욱 흥미롭게 함께 할 수 있도록 마련된 공간이다. 이번 전시를 위해 얄루는 웹디자이너와 협업해 작가의 기존 홈페이지와는 다른, 신작 개념의 비디오 아카이브 웹사이트를 소개하고 있다.

작가소개

얄루 b.1987

얄루는 자신만의 세계관과 감각적인 영상언어로 디지털 영상 이미지를 탐색하는 미디어 설치작가이다. 그는 독창적인 스토리로 우리의 일상에서 경험하는, 디지털 무빙 이미지의 새로운 가능성을 확장하는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시카고 예술 대학교에서 비디오 아트로 학사와 석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이후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미국 헤드랜드 아트센터, 일본 후쿠오카 아시안미술관, 캐나다 라반데 비디오, 캐나다 웨스턴 프론트 소사이어티, 미국 베미스 스튜디오 아트센터, 미국 버몬트 스튜디오 아트센터의 펠로우 쉽 등에 선정된 바 있으며 비디오 데이터 뱅크의 린 블루멘탈 기념장학프로그램, 뉴욕 AHL 재단 시각 예술 금상을 수상한 바 있다.

작품소개

<못> MOT 싱글채널 비디오, 4채널 오디오, 10:00“, 2024

인류세, 자연재해, 과학기술의 발전에 영향을 받은 도시 건축물과 인간의 신체 요소를 접목해 재구성한 근미래 도시 정원을 상상하며 제작된 작품이다. 이 작품은 얄루의 수중 3부작 시리즈 중 하나로, 2020년에 처음 발표됐다. 울릉도 해역의 갯민숭달팽이 등을 연구해 심해에서의 인간-비인간의 공존과 그 상태를 표현했다. 깊은 바다는 무한하고 광대한 우주처럼 시네마틱한 상상을 가능하게 하는 공간이다. 얄루는 지상에서 시간의 흐름과는 다른, 물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아름다움, 기괴함, 두려움, 경외가 뒤섞인 세계- 디스토피아도 유토피아도 아닌, 인간과 비인간이 공존하는 미래 생태계-를 강렬한 이미지의 영상 언어로 실험한다. 얄루에게 영감을 준 백제금동대향로에는 인간과 비인간의 공존이 화려하고 신비롭게 묘사돼 있는데, 얄루의 작품은 이를 모티브로 새로운 근미래 수중도시를 예측한다. 이 작품은 또한 다른 종끼리의 공생에 대한 질문을 무속신앙, 설화 등 신화적 이미지로 보여주며, 보는 이들의 상상력을 다중적인 차원으로 인도한다.

 MOT 싱글채널 비디오, 4채널 오디오, 10:00“, 2024.
MOT 싱글채널 비디오, 4채널 오디오, 10:00“, 2024.

<문> MOON 비계, 가변설치, 2024

작품에 사용되는 주재료인 비계는 인간의 활동이 활발하고 분주한 도시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구조이다. 일상에서 시각적으로 매우 익숙한 날 것의 느낌을 강렬하게 보여주기도 하는 재료임과 동시에, 철거의 진행도 즉각적이다.

또한 도시에서 일어나는 건설 현장의 보존, 보수, 철거시에 필요한 재료이기도 하다. <문>은 관람객을 전시장 입구에서 <못>을 들여다보며 다채로운 소리를 경험하게 한 후, 새로운 관문으로 입장하는 <문>을 통해 더욱 깊고 어두운 <루>로 인도한다. 사방을 바라볼 수 있도록 문과 벽이 없이 다락처럼 높이 지은 집을 한국의 전통 건축에서 누각이라고 하듯이, <문>은 현대도시에서 도시의 다양한 풍경을 바라볼 수 있는 비계를 설치해 얄루의 작품 공간 전체를 조망하게 한다.

<루> ROO 싱글채널 비디오, 스테레오 사운드, 10:00”, 2024

얄루는 이번 신작을 통해 새롭게 ‘메타휴먼’ 아기미역인간-아가씨 미역인간-할머니 미역인간의 서사를 이야기한다. 그는 고구려벽화에 등장하는 괘불 보살님 모자의 머리모양을 차용해 미역인간의 머리장식을 보여주며, 얄루작가 자신의 얼굴을 스캔해 메타휴먼의 얼굴을 상징으로 사용하고 있다. 작가의 관심사인 신인류의 모습은, K-컬쳐가 국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기술다양성과 테크노 오리엔탈리즘의 사이버 플랫폼을 폭넓게 활용해 완성해간다.

최근까지 지속적으로 이어오던 얄루의 <호모 폴리넬라 더 랩>과 연결해 신작에 대한 설명이 필요한데, 호모 폴리넬라는 다른 지구 종과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종으로 진화한 신인류를 지칭하는 용어이다. 신인류의 탄생과 진화의 이유는, 환경 문제와 연결되는 식생활의 변화였다. 이는 기존의 인류가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해 고민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신인류 호모폴리넬라의 신체는 지구와 인류의 역사를 간직하고 인식하는 복합적인 ‘종’ 이라고 할 수 있다.

얄루의 호모 폴리넬라 프로젝트는 팬데믹의 경험에서부터 본격화됐다. 이번 전시에서는 사이버펑크(cyberpunk)적 요소를 기반으로 비디오 맵핑이나 미디어 파사드 등 다양한 미디어 작업을 선보이는 얄루의 작업 중 2020년부터 꾸준히 이어져 온 호모 폴리넬라 프로젝트의 이야기를 펼쳐낸다. 얄루는 이번 전시에서 벽과 창문 이곳저곳을 부유하는 민달팽이와 해조류의 형상을 호모 폴리넬라 생태계를 한눈에 담을 수 있는 일종의 디오라마(diorama)로 정의한다.

 ROO 싱글채널 비디오, 스테레오 사운드, 10:00”, 2024.
ROO 싱글채널 비디오, 스테레오 사운드, 10:00”, 2024.

비디오 아카이브

얄루가 진행했던 야외 공공미술, 프로젝션 맵핑, 습작을 모은 비디오 아카이브 공간이다. 경기도미술관에서 공개하는 신작과 특별히 연관이 깊은 비디오 자료들을 소개하고, 현재 대표작품이 나오기까지의 여정을 관람객이 더욱 흥미롭게 함께 할 수 있도록 마련된 공간이다. 이번 전시를 위해 얄루는 웹디자이너와 협업해 작가의 기존 홈페이지와는 다른, 신작 개념의 새로운 비디오 아카이브 웹사이트를 구축해 소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