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eTV뉴스] 파주시의회(의장 이성철) 손성익, 박대성, 이진아, 목진혁 의원이 발의한 조례안이 6일 개회한 제245회 임시회에 회부했다.

파주시의회 손성익 의원.
파주시의회 손성익 의원.

손성익 의원이 발의한 ‘파주시 공공급식 지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은 파주시 단체급식의 공공성과 안전성을 확보하고 지역주민의 먹거리 복지 증진 및 농어촌간 지속가능한 상생적 균형발전을 위해 발의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공공급식 지원에 관한 사항 ▲방사능물질 등 유해물질에 대한 안전관리 ▲공공급식지원센터의 설치 및 운영 등을 규정하고 있다.

손성익 의원은 “공공급식은 다수의 시민이 함께 섭취하기 때문에 방사능물질 등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해야 할 뿐만 아니라 우수한 농산물이 우선 공급돼야 한다”며 “이번 조례 제정으로 공공 및 학교급식에 안전하고 질 높은 식재료가 공급돼 안심할 수 있는 먹거리 공급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파주시의회 박대성 의원.
파주시의회 박대성 의원.

박대성 의원이 발의한 ‘파주시 도로공사 등의 사전예고제 운영 조례안’은 도로신설·보수·굴착공사 등에 대한 정보를 공사 15일 전에 이해관계인과 주민들에게 사전예고함으로써 주민의 알권리와 의사결정 참여 기회를 보장하고, 공공사업의 투명성을 높여 쾌적한 환경조성 및 생활 편의와 안전 확보를 위해 발의됐다.

주요 내용으로 ▲사전 예고대상·예고사항 및 예고방법 ▲의견제출 및 조치 ▲협력체계 구축에 관한 사항 등을 담고 있다.

박대성 의원은 “본 조례안은 파주시장이 발주·시행하는 도로공사 등은 물론 타 기관의 시설 설치·유지·보수 공사에 대한 정보를 시 홈페이지 등을 통해 사전에 공개함으로써 주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안전을 확보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파주시의회 이진아 의원.
파주시의회 이진아 의원.

이진아 의원이 발의한 ‘파주시 보훈교육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파주시의 보훈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보훈의식을 높이고, 보훈교육을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발의하게 됐다.

조례안의 주요 내용으로 ▲지원계획의 수립 및 사업 ▲사무의 위탁 ▲재정지원 ▲협력체계 구축 및 포상 등을 규정하고 있다.

이진아 의원은 “사회 공동체 속 가치로 내재화하는 보훈교육은 ‘우리’라는 공동체 의식을 고취시키고 궁극적으로 국민 통합을 형성함으로써 그 의미를 찾게 한다”며 “파주시 내 국가유공자의 숭고한 희생과 공헌의 가치를 존경받는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파주시의회 목진혁 의원.
파주시의회 목진혁 의원.

목진혁 의원이 발의한 ‘파주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최근 급격한 노령인구의 증가, 장애인 사회활동 증가 등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성을 마련하기 위한 다양한 필요가 제기됨에 따라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법’과 같은 법 시행령의 개정 사항을 반영하기 위해 발의됐으며 ▲이동지원센터 설치·운영에 관한 사항 ▲특별교통수단 등의 운행 지역 등의 개정 내용을 담고 있다.

목진혁 의원은 “이번 개정안에 파주시에 거주하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를 위해 꼭 필요한 사항을 반영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교통약자의 사회참여와 복지증진을 위해 관련 정책과 사업 근거를 강화하는 데 관심을 갖고 의정활동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