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키움 강남통합청사 사업계획 승인으로 ‘100번째 공공 부동산 개발’ 착수

[경기eTV뉴스]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 사장 권남주)는 “28일(목) 100번째 공공 부동산 개발사업인 ‘나라키움 강남통합청사 기금개발’ 사업계획을 기획재정부로부터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20일(수)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된 '제9회 국유재산 건축상 시상식'에서 오장석 캠코 공공개발본부 상임이사(오른쪽)가 임형철 기획재정부 국고국장으로부터 대상을 수상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캠코]
20일(수)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된 '제9회 국유재산 건축상 시상식'에서 오장석 캠코 공공개발본부 상임이사(오른쪽)가 임형철 기획재정부 국고국장으로부터 대상을 수상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캠코]

캠코는 국유재산관리기금과 캠코 자체 재원을 활용해 그 동안 총 99건, 사업비 약 3조3000억 원 규모의 국·공유재산 공공부동산 개발 사업을 진행해 왔다.

캠코는 지난 2004년 처음으로 舊남대문세무서(現 나라키움 저동빌딩) 공공 부동산 개발사업을 시작한 이래 9년 만에, 금번 100번째 사업계획을 승인받게 됐다.

이번 신규 승인받아 진행할 개발 사업장은 강남통합청사로, 국유재산관리기금 436억 원을 투입해 ‘서울특별시 강남구 율현동 526번지’에 건축된다. 건축 규모는 연면적 1만4094㎡, 지하 1층, 지상 5층으로, 2024년 1월 설계에 착수해 2029년 5월 준공이 목표다.

강남통합청사에는 현재 임차 사무실을 사용하는 헌법재판연구원, 아시아헌법재판소연합 연구사무국, 수도권질병대응센터 등 총 3개 기관이 입주할 예정이다.

캠코는 통합청사 개발로 공용 공간 활용 등을 통해 예산 절감 및 국가 재정건전성을 제고하고, 미활용중인 국유재산의 최유효 활용을 이끌어 국유재산 가치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권남주 캠코 사장은 “舊남대문세무서를 나라키움 저동빌딩으로 탈바꿈시킨 제1호 공공개발 사업 이래, 어느덧 100호 사업을 탄생시켜 매우 뜻깊다”며, “캠코는 앞으로도 지금까지 축적해 온 공공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정부와 지자체, 국민 모두를 만족시키는 개발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캠코는 2024년에 청년주택, 청년창업지원시설 등을 복합화한 약 1300억 원 규모의 신규 복합청사 사업 4건을 추진하는 등 앞으로도 정부 및 지자체가 필요로 하는 공공시설을 적기에 공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캠코는 기획재정부가 주최하는 ‘국유재산 건축상’에서 2023년 ‘나라키움 익산통합청사’가 대상을, 2022년에는 ‘나라키움 대구통합청사’가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대한민국 대표 공공개발 전문기관임을 지속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