덥고 습한 여름에 지친 시민들을 위해 지하철 타고 갈 수 있는 다양한 명소 제안
여름밤의 끝을 잡고· 감성을 깨우는 시간 ·도심 속 자연 등 세 가지 테마로 구성
지하철은 서울을 즐기는 데 가장 편리하면서 친근한 동반자…도심 속 다양한 명소에서 이색 체험

[경기eTV뉴스] 입추는 지났지만, 여전히 여름은 진행 중이다. 서울교통공사(이하 ‘공사’라고 함)가 지하철을 타고 지금 이 시기에 즐길 수 있는 서울 곳곳의 특별한 체험과 명소들을 세 가지 주제로 소개한다. 여름휴가를 떠나지 못했다면 서울 곳곳에서 운영하는 즐길 거리와 평소 가보지 못했던 명소를 찾아 체험하는 등 덥고 습했던 이번 여름에 지친 심신을 위로하는 것을 추천했다.

<여름밤의 끝을 잡고: 여름 특별 야간 개방>

서울시는 무더위와 열대야를 쾌적하게 이겨낼 수 있도록 다양한 야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1,2호선 시청역에서 갈 수 있는 서울광장에서는 8월 금~일, 17시~21시에 각각 다른 나라로 책과 함께 떠나는 여행 콘셉트로 <밤의 여행도서관>을 운영한다. 아직 밤 도서관을 경험해보지 못했다면 8.25.(금)부터 8.27.(일)까지 프랑스와 영국으로 떠나는 마지막 기회가 아직 남아있다.

<프랑스 편>은 샹송 음악 공연, 다양한 악기와 함께 프랑스 음악을 들어보는 북콘서트 등 프랑스만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꾸며진다.

<영국 편>은 영국의 홍차를 맛보면서 즐길 수 있는 홍차 체험과 브리티시 팝공연 등으로 진행된다.

2호선 잠실새내역 6번 출구에서 걸어갈 수 있는 잠실한강공원과 5호선 여의나루역 3·4번 출구에서 바로 접근 가능한 여의도한강공원에서는 ‘해변쉼터’가 운영되고 있다. 선베드와 파라솔이 설치되어 있어 시원한 강바람을 맞으며 휴식을 즐길 수 있다.

한강공원 모래사장에 조성된 ‘해변쉼터’는 8.12(토)부터 9.10(일)까지 한 달간 매일 11시~22시에 이용할 수 있다.

서울광장에서 운영하는 ‘밤 도서관’ [사진=서울시]
서울광장에서 운영하는 ‘밤 도서관’ [사진=서울시]

 - 서울광장: 1,2호선 시청역 5, 6번 출구 앞
 - 잠실한강공원: 2호선 잠실새내역 6번 출구 도보 800m
 - 여의도한강공원: 5호선 여의나루역 3,4번 출구와 연결

<감성을 깨우는 시간: 전시와 공연을 통한 감성 충전>

서울에 미술관은 46곳, 박물관은 132곳으로, 수많은 전시 공간에서 1년 내내 다채로운 작품들이 전시되고 있다. 지하철로 쉽게 찾아갈 수 있으며 특색있는 전시가 예정되어 있어 여름철 휴가지로 소개해보고자 한다.

2·4·5호선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1·2번 출구와 바로 연결되는 DDP는 연중 내내 전시와 행사로 볼거리가 가득하다. 오는 8월 31일(목)부터 9월 10일(일)까지 비정형 외벽을 이용한 222m 초대형 미디어 파사드 쇼 <서울라이트 DDP 2023 가을>이 개최된다. DDP 외벽에서 디지털 기술로 구현되는 가상의 정원, 오로라 등을 감상하고 사진도 찍으며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전시는 총 3개로 이루어져 있다. ▲미구엘 슈발리에 <메타-네이처 AI> ▲기아글로벌디자인센터 <오퍼짓 유나이티드-인터널 저니 오브 커뮤니케이션> ▲댄 아셔 X LG OLED <보레알리스 DDP>다.

‘Meta-Nature AI’ (미구엘 슈발리에) [사진=서울시]
‘Meta-Nature AI’ (미구엘 슈발리에) [사진=서울시]

4호선 이촌역 2번 출구로 나가면 국립중앙박물관이 있다. 언제든 감상할 수 있는 상설 전시와 현재 진행 중인 영국 내셔널갤러리 명화전, 일본 불교 조각의 세계 등 특별 전시가 있어 취향대로 즐길 수 있다. 박물관에서는 전시뿐 아니라 문화 공연도 마련했다. 26일(토) 오후 5시에는 서울시립교향악단의 파크 콘서트가 펼쳐지고, 31일(목) 오후 3시에는 서울시향 실내악팀 공연을 무료로 감상할 수 있다.

 - DDP: 2,4,5호선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1, 2번 출구와 연결
 - 국립중앙박물관: 4호선 이촌역 2번 출구 도보 300m

<도심 속 자연: 등산과 수상 레저로 스트레스에서 탈출>

친환경 교통수단인 지하철을 타고 바쁜 서울을 벗어나 서울 산속 맑은 공기를 마시며 싱그러운 여름 풍경으로 스트레스를 날려버릴 수 있다. 등산으로 건강을 챙기는 동시에 쓰레기를 줍는 ‘줍깅’으로 환경을 지키는 의미 있는 여가를 보낼 수 있다.

인왕산 야경.[사진=서울시]
인왕산 야경.[사진=서울시]

3호선 경복궁역에서 홍제역까지 다양한 루트를 통해 인왕산을 오를 수 있다. 인왕산은 높이 338.2m로 대표적인 초보 등산 코스 중 하나이지만, 산 정상에서 보는 야경이 아름다운 것으로도 유명해 야간 산행 후 정상에서 인증사진을 찍는 것도 SNS에서 인기다.

 - 인왕산: 3호선 경복궁역 1번 출구
 - 뚝섬한강공원: 7호선 뚝섬유원지역 2번 출구와 연결
 - 잠실한강공원: 2호선 잠실나루역 6번 출구 도보 500m
 - 여의도한강공원: 5호선 여의나루역 3, 4번 출구와 연결
 - 망원한강공원: 2・6호선 합정역・6호선 망원역에서 마을버스 이용

7호선 끝자락에 있는 수락산역 1번 출구로 나가면 시원한 계곡에 발 담그며 마지막 여름을 느낄 수 있는 곳이 있다. 바로 수락산 벽운계곡이다. 수락산(水落山)은 ‘물이 항상 떨어지는 산’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곳곳에서 맑은 물이 흐른다. 넓고 얕게 흐르는 계곡물과 곳곳에 데크가 설치되어 있어 어린 자녀나 나이 드신 부모님 등 가족 단위로 안전하게 물놀이를 할 수 있다.

무더위를 피하는 데 물속만큼 좋은 피서지도 없을 것이다. 서울 시민들은 수상 레저 스포츠를 즐기기 위해 더 이상 멀리 교외로 나가지 않아도 된다. 뚝섬을 비롯한 잠실·여의도·망원한강공원 등 지하철을 이용해 접근 가능한 가까운 한강공원에서 수상 스포츠를 체험할 수 있다. 수상 스키, 윈드서핑, 모터보트, 패들보드 등 다양한 종목을 취향에 맞게 골라 즐길 수 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