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사업 다수 선정돼 예산절감…상반기 국비 1억5000만원 확보
강연·탐방으로 만나는 ‘길 위의 인문학’
인문학 여행, 도서관 상주작가부터 특화·심화 프로그램 운영

[경기eTV뉴스]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도서관센터는 매년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최하는 다양한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지원을 확보하고 양질의 인문학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올해는 4개 사업에 7개 도서관이 선정돼 국비 약 8900만원을 확보했고 경기도 등 공모사업 지원금 약 6600만원을 지원받아 다양하고 질 높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대화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대화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강연·탐방으로 가깝게 만나는 인문학, ‘길 위의 인문학’

‘길 위의 인문학’은 한국도서관협회에서 주관, 지역 도서관을 거점으로 강연, 탐방(체험) 연계 프로그램을 지역주민에게 제공하는 사업이다. 올해 고양시에서는 화정, 삼송, 대화, 일산도서관이 선정돼 국비 약 4400만원을 확보했다.

화정도서관은 ‘책 속에 핀 꽃 – 꽃으로 문학과 예술을 읽다’를 주제로 신화, 시, 소설, 그림 등 다양한 주제 속에 존재하는 꽃 이야기들을 펼쳐 놓을 예정이다. 인문학 강좌 외에도 박완서 작가의 생가를 방문해 독자들과 함께 호흡하고자 했던 작가의 흔적을 느껴본다. 미국의 국민화가로 불리는 에드워드 호퍼의 ‘길 위에서’ 전시회를 둘러본다.

삼송도서관에서는 2021년부터 2022년까지 ‘나를 위한 글쓰기’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시민 호응과 만족도가 매우 높았던 프로그램으로, 올해는 ‘시 창작’으로 글쓰기 범위를 좁혀 ‘나를 바꾸는 시 이어쓰기’를 운영한다. 시 창작은 물론 시인과의 만남, 시집 서점 탐방, 시화 그리기까지 진행한다. 올해는 운영 3년째를 맞아 결과물의 완성도를 높이고, 내가 중심이 되는 글쓰기를 중심으로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성찰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대화도서관은 2016년부터 올해까지 8년 연속으로 ‘길 위의 인문학’ 사업에 선정됐다. 올해는 ‘인생의 사계 – 시작, 젊음, 중년, 황혼’을 총 11회에 걸쳐 운영한다.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다소 무겁지만 한 번쯤은 생각해 봤던 질문을 시작으로 건강과 중용, 죽음 등의 주제를 심도 있게 다룰 예정이다. 지나간 삶을 돌아보고, 현재를 바라보며,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길잡이가 될 프로그램이다.

주엽도서관 ‘상주작가 프로그램’
주엽도서관 ‘상주작가 프로그램’

수준 높은 인문학 여행, 도서관 상주작가, 심화프로그램 운영

주엽어린이도서관은 올해도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관하는 ‘2023년 도서관 상주작가 지원 사업’공모에 선정돼 국비 약 1800만원을 지원받는다. 이 사업은 작가가 도서관에 상주하면서 문학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고, 도서관은 작가의 작품 집필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주엽어린이도서관은 ‘2022년 상주작가 지원사업’ 최우수도서관상(장관상)을 수상하며, 지역주민들의 인문학적 호기심을 충족시켜 주었다. 올해도 김흥식 그림책작가를 상주작가로 선정, 오는 9월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작가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행신도서관은 ‘도서관 지혜학교’ 공모에서 ‘러시아 문학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 ‘조선왕조 오백년 회화사’ 프로그램이 선정됐다. 도서관 지혜학교는 신중년 세대의 주체적인 인문 활동을 지원하는 심화 프로그램으로, 인문학을 통해 풍요로운 인생 2막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올해는 러시아 문학과 조선의 미술사를 심도 있게 들여다보며 삶의 지혜를 찾는데 집중한다.

‘러시아 문학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는 러시아 대문호 도스토옙스키와 톨스토이의 대표작 중 장편 소설을 12회에 걸쳐 심도 있게 풀어낸다. ‘조선왕조 오백년 회화사’는 ‘조선미술관’의 저자 탁현규 작가가 하반기에 진행할 예정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특성화 도서관 확대, 다양한 프로그램과 연구논문 발간

올해 ‘2023년 특화도서관 육성지원 사업’ 공모사업에는 화정도서관이 선정됐다. 꽃의 도시 고양을 대표하는 꽃 특성화 도서관으로, 은빛공원이 인접한 지리적 특성도 고려됐다. 초등학생부터 성인까지 대상의 폭을 넓히고, 원예치료, 꽃을 소재로 한 작품 완성, 원예실내장식(플랜테리어), 호수공원 탐방까지 다양한 주제로 꽃에 대해 깊이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시는 그동안 꽃, 예술, 향토문화, 세계그림책 특성화 도서관을 조성한 경험을 살려 고양시의 특징과 시민의 관심사를 반영한 특성화를 확대할 방침이다. 특성화 추진과정에서 시민특강, 벤치마킹, 토론회를 개최하고 전 과정을 기록한다. (사)공공도서관협의회 공모사업에 선정돼 연구논문 발간도 지원받는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시민들이 도서관을 통해서 책과 만나고 다채로운 지적 경험을 넓혀갈 수 있도록 수준 높은 강연, 체험 프로그램들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