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공매 전문가 세미나 개최... 공매 플랫폼 강화, 거래 안전망 구축 방안 논의

[경기eTV뉴스]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 사장 권남주)는 10일(목) 한국감정평가사협회(서울 서초구 방배동) 4층 대회의실에서 ‘2022년 하반기 공매 전문가 세미나’를 개최했다.

캠코, 공매 전문가들과 공매 플랫폼 강화 방안 모색 세미나. [사진=캠코]
10일(목) 한국감정평가사협회 4층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2022년 하반기 공매 전문가 세미나에서 김귀수 캠코 가계지원본부장(오른쪽 두 번째) 및 관계자들이 공매 플랫폼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캠코]

‘공매 전문가 세미나’는 공매 제도 개선과 공매시장 건전성 제고 방안을 발굴하기 위해 캠코와 외부 공매 전문가들이 반기별로 1회 모여 의견을 공유하는 장(場)이다.

이번 세미나는 공매 플랫폼 강화를 주제로 진행됐다. 한세억 동아대학교 교수가 ‘공매 플랫폼 확대 및 경쟁력 강화’, 변세일 국토연구원 박사가 ‘공공 자산거래 안전망 구축’에 대해 발제를 맡았다.

먼저, 한세억 동아대학교 교수는 ‘디지털 전환 시대의 공매 플랫폼 확대 및 경쟁력 강화방안’을 주제로, “프롭테크(Prop-tech) 서비스 확산 추세에 맞춰 디지털 혁신 기술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공매 접근성을 높이고, 데이터 수집 채널의 다양화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변세일 국토연구원 박사는 ‘주택거래 투명성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방안’을 주제로, “공공기관이 보유한 정보공개를 확대하고, 기관간 DB, 제도를 연계해 모니터링 및 위반행위 제재를 강화해야 하며, 감독기구 일원화 및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간의 협력 강화가 필요”하다고 발제했다.

또한, 이어진 토론에서는 이현석 건국대학교 교수, 강정규 동의대학교 교수, 강태헌 변호사, 박유리 한국정보통신정책연구원 센터장 등이 패널로 참여해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가 진행됐다.

김귀수 캠코 가계지원본부장은 “이번 세미나에서 논의된 내용들을 차세대 조세채권관리시스템 구축 등 캠코 공매 업무 개선에 적극 반영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공매 제도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해 외부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채널을 확대해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캠코는 지난 5월 상반기 공매 전문가 세미나를 개최해 공매 제도 개선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하는 등 각계각층의 의견 수렴과 인적 네트워크 구축의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