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7일부터 8일까지 안성포도박물관에서 열려
수상스키, 천년고찰, 맛집 등 자동차로 10분 거리

안성시, 서운면이 주관하고 안성마춤 포도축제위원회가 주최하는 제6회 안성마춤포도축제가 9월 7일(토)부터 8일(일)까지 안성포도박물관(안성시 서운면 방아동길 68)에서 열린다.

안성은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포도가 들어온 곳으로, 110년 한국 포도의 역사는 안성 포도의 역사다. 안성포도의 65%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포도의 고장 서운면은 차령산맥 줄기인 서운산을 배경으로 적절한 일교차와 강우량으로 그 맛과 향이 으뜸이다. 특히 포도재배면적만도 700ha 넘어 마을 자체가 하나의 거대한 포도밭과 같다.

제6회째를 맞이하는 안성마춤포도축제는 포도 110년 서운면의 명예가 빛을 발하는 정통 포도축제로 포도따기체험, 마차트레킹, 포도시식 및 포도주 시음, 와인만들기, 이벤트 등 관람객들이 직접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안성포도 110년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안성포도박물관

안성시는 2005년 한․칠레 FTA협상 체결 후 포도농가의 경쟁력을 키워 농민들의 소득을 높여주기 위해 국내 최초로 포도박물관을 건립했다. 또한 안성에서 생산되는 포도가공품의 브랜드를 ‘샤토안’으로 확정 후, 상표 등록을 마쳤다.

서운면의 포도축제는 규모는 크지 않지만, 섭섭하지 않은 볼거리와 소박한 먹거리가 있고 저렴한 가격으로 서운면의 포도는 물론, 안성의 포도로 만든 향기 좋은 ‘꼼베’ 로즈와인(13°)과 ‘꼼베’ 위스키(35°)도 직접 구매가 가능하다.

이 밖에 축제장인 서운면의 안성포도박물관은 물론, 가까운 거리에 다양한 아이템을 갖고 있다.

 

청룡호수를 즐기다! 워터월드

축제현장인 포도박물관에서 자동차로 10분 거리에 서운산으로 가는 길목에는 수상스키, 바나나보트, 오리배 등을 탈 수 있는 ‘워터월드’가 있다. 카페도 함께 있어 간단히 목을 축이거나 수상스키를 타는 모습을 보며 대리만족에 젖을 수도 있다.

워터월드는 입구에서 얼핏 보면, 단순한 까페로 보이지만 문을 열고 들어서면 각종 화려한 수상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장비들과 그 너머의 탁 트인 청룡호수의 풍경에 사로잡힌다. 청룡호수는 계곡형 호수로 수질이 깨끗하다. 평일 한낮에도 마니아들이 찾을 정도로 인기가 높으며, 주말에는 서운산에 오르는 등산객들의 발걸음도 이어진다.

워터월드를 지나 서운산 쪽으로 1분 거리에 청룡사(靑龍寺) 탐방

청룡사는 고려말 나옹 스님이 청룡사를 중창하면서 한 마리 푸른 용이 상서로운 구름을 타고 하늘에 오르내리는 것을 보고 이름을 서운산(瑞雲山) 청룡사(靑龍寺)라 지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규모는 작지만, 고려 시절 지은 절집들의 모습이 그대로 남아 있어 고즈넉한 분위기가 보는 이의 마음을 쉬어가게 한다.
특히, 보물 제 824호로 지정된 대웅전의 기둥은 휘어진 원목의 자연스러운 선을 그대로 살려, 소박하지만 고결한 당당함이 살아있다.

안성마춤포도위원회 고현수 위원장은 “안성마춤포도축제는 주민이 함께 준비하고 만들어가는 화합의 장으로, 색다른 즐길거리가 함께 마련되어 시골의 정취와 포도의 향기를 마음껏 느낄 수 있도록 했다.”며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 포도박물관 찾아가는 길
서울→ 남안성 IC → 23번 국지도 천안·입장방면 5KM → 서운면무소 → 포도박물관
서울→ 안성 IC → 안성시내 → 서운면사무소 →포도박물관
안성버스터미널 → 시청(봉산로터리) → 인지사거리 → 서운면사무소 → 포도박물관

(서운면> 011-312-6029, 축제위원회 사무국장 )
(청룡사> 031-672-9103 안성시 서운면 청룡리 28)
(워터월드> 031-672-9965 안성시 서운면 청룡리 141 청룡호수)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