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ADEX 2021 “국내 항공·방산 업체의 세계시장 진출 확대 위한 마케팅 장”
상태바
서울 ADEX 2021 “국내 항공·방산 업체의 세계시장 진출 확대 위한 마케팅 장”
  • 권오규 기자
  • 승인 2021.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ADEX 2021 이종호 공동운영본부장에게 아덱스를 듣다

[경기eTV뉴스] 서울 ADEX 2021은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다. 10월 19일 화요일부터 10월 23일 토요일까지 5일간 서울공항(경기도 성남)에서 개최 중이다.

올해로 13회째인 서울 ADEX는 국내외 항공우주·방위산업체의 수출 및 마케팅 장을 마련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 전환하는 모멘텀을 제공했다.

서울 ADEX 2021 이종호 공동운영본부장.
서울 ADEX 2021 이종호 공동운영본부장.

전시회 기간 중에는 해외 국방장관, 각 군 총장, 획득청장 및 국방전문가 초청을 통해 국가 간 실질적인 군사외교도 기대된다. 또한 국내 항공우주와 방산제품에 대한 활발한 비즈니스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ADEX 2021 운영본부는 업체 마케팅 활동 지원을 위해 군 대표단과 G2B(정부 대 기업) 미팅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중소기업을 위한 대기업과 바이어간 B2B(기업 대 기업 간 거래) 매칭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2019년 기준 G2B는 총 1040건의 미팅을 운영했고, B2B는 총 1450건의 매칭 프로그램을 운영한 바 있다.

운영본부는 서울 ADEX 2021을 준비하면서 방역 활동에 특히 많은 신경을 썼다. 모든 방문객은 백신 접종 완료 후 14일이 지났거나 PCR 음성 확인이 가능해야 출입할 수 있다. 또한 입장 단계에서부터 본인 인증, 2번의 체온 측정을 거쳐야 한다.

올해 ADEX는 10월 19일 화요일부터 10월 22일 금요일까지 4일간은 산·학·연·군 등 관계자만 입장 가능하다. 주말은 예년과 다르게 10월 23일 토요일 하루만 일반인도 관람이 허용된다. 다만, 미취학 아동은 입장이 불가하다.

이종호 공동운영본부장에게 서울 ADEX 2021에 대해 들어봤다.

▲ 서울 ADEX 2021 개최 의미는?

서울 ADEX가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해 세계 시장에서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또한, 서울 ADEX의 위상도 한 단계 진화할 것입니다. 지난해 초부터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기 시작한 코로나19로 칠레의 FIDAE, 베를린 에어쇼, 프랑스 파리 에어쇼, 영국의 판보로 에어쇼 등이 취소됐습니다. 올해 2월 에어로 인디아는 축소 개최했지만 서울 ADEX는 전시규모 측면에서 오히려 5% 확대해 개최합니다. 서울 ADEX는 항공우주와 방산전시회를 함께하면서 에어쇼도 개최함으로써 국내 업체의 수출 마케팅 장을 마련하고 우리나라의 코로나 관리 우수성을 보여줄 것입니다.

▲ 서울 ADEX 2021의 주요 사항은?

4차 산업과 연계한 로봇, 메타버스, 무인 기술을 통한 미래 비전 제시입니다. 그동안 ADEX는 신기술 소개의 장 역할을 해오고 있습니다. 올해 전시되고 있는 개발 완료 단계인 MUAV(중고도 무인기)를 비롯해 수소연료를 기반한 대형 카고드론, 무인전투 미래 컨셉카, 유무인 복합체계 시스템, 로봇다리, 메타버스를 활용한 훈련 등이 소개됩니다. 거기에 신개념 교통시스템인 UAM(도심 항공교통) 누리호 엔진 등 우주관련 전시품도 전시됩니다. 국방부에서는 ‘스마트 국방혁신’을 주제로 공중무인 43종, 지상무인 17종, 해양무인 12종으로 현재 군에서 실질 운영사례를 소개합니다. 올해 ADEX는 4차 산업과 연계한 신기술들을 소개함으로서 관람객들께 가까운 미래에 우리 사회가 어떤 모습으로 변화할지 안내할 것이며, 또한 우리 산업계의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할 것입니다.

▲ 국내 항공 우주·방위 산업에서 서울 ADEX 2021의 역할은?

제1회 행사인 1996년 서울에어쇼로 시작할 때만 해도 전체 참가 규모 대비 해외 업체가 70% 수준이었습니다. 이제는 역전이 돼 국내 업체 규모가 70%를 넘었습니다. 초창기의 행사가 국내 획득사업에 참여한 해외 기업의 영업활동 장이었다면, 이제는 국내 기업이 마케팅 활동을 위한 장으로 바뀌었습니다. 또한 행사장 내에서만 총 22개의 세미나가 국회·군·기관 주관으로 개최되는 등 통합 마케팅 장으로서 기능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연구기관과 기업이 제품을 개발하고 제조한다면 서울 ADEX는 이를 위한 비즈니스와 기술교류의 장과 홍보의 장으로 역할을 더욱더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 ADEX 2021의 발전 방향은?

우리 산업 환경은 최근에 급변하고 있으며 발전 속도는 가속화될 것입니다. 우주분야에서 우리나라는 지난 6월부터 달 탐사 프로젝트인 아르테미스 사업에 본격적으로 참여하기 시작했고, ADEX 2021 기간인 10월 21일 국내 개발 위성 발사체인 누리호를 발사했습니다. 산업분야에서는 차세대 교통 시스템인 UAM에 국내 기업들이 대규모 투자와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앞으로 서울 ADEX는 국제 전시회로 산업 발전에 맞춰 이에 걸맞은 전시장 기반 시설 개선 등 비즈니스 환경 개선 모색을 강화할 것입니다. 또한 해외 장관, 총장, 획득청장 초청 확대와 함께 민간 바이어까지 초청 인사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