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활동인구 2명 중 1명 사용, 일일 5억원 결제

[경기eTV뉴스] ‘시흥화폐 시루’가 코로나19 여파로 침체된 지역 소상공인 매출 회복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시흥시(시장 임병택)의 모바일 지역화폐 ‘모바일시루’는 현재 시흥시 경제활동인구의 2명 중 1명에 달하는 14만 명이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지역 사회에서 성공적으로 안착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류형 시루를 포함한 전체 시흥화폐 시루 발행액(판매액)은 상반기에만 860억원으로 당초 목표액인 400억원을 115% 초과 달성했고,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다. 이 중 모바일시루 발행액은 580억원으로 상품권형 시루의 2배 이상 사용되고 있다.

모바일시루의 올 상반기 결제액은 480억원으로 시흥화폐 총 결제액 673억원의 72%에 달하며, 일일 결제액도 연초 2억2천만원에서 6월에는 5억원을 넘기는 등 급증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시흥형 긴급생활 안정자금’, ‘저소득층 한시생활 지원금’,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등 각종 정책 수당 약 234억원이 모바일시루로 신속하게 지급되었고, 이 중 약 78%인 184억원이 사용됐다.

시흥화폐 시루가 온라인쇼핑몰, 백화점, 대형마트, 대기업 프랜차이즈, 편의점, 주유소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을 감안하면 코로나19로 인한 전반적인 경기 침체 속에서 더욱 고통받는 지역 내 골목상권에 직접적인 온기를 전해주고 있는 것이다.

한편, 시흥시는 모바일 지역화폐의 성공적인 정착을 바탕으로 건강걷기앱, 배달앱 등 모바일 지역화폐와 연계한 다양한 정책 확장을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