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연소 시인’ 김준철 학생 “세상에 희망 전하고 싶다”
소소한 일상, 가슴에 쉽게 와닿는 기발한 발상으로 빚어

13살의 맑은 동심이 빚어낸 '시 먹는 돼지'로 세간의 화제를 일으키고 있는 학생 시인과 김상곤 교육감이 만났다.

화제의 인물은 고양시 백석중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김준철 학생. 얼굴이 까맣다고 해서 ‘꺼먹돼지’라 불리우는 김 군은 요즘은 ‘행복돼지’, ‘낭만돼지’라는 별명도 좋단다.

김 군은 지난 2월, 그 동안의 시 43편을 묶어 개인 창작 시집 '시 먹는 돼지'를 발간, 최연소로 등단한 시인이 됐다.

어른들이 보기에 하찮은 일상의 경험도 기발한 발상과 솔직한 표현에 담아 특별하게 빚어낸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김 군이지만, 축구를 좋아하고 수줍음도 많이 타는 여느 사춘기 중학생과 다를 바 없는 앳된 모습이다.

김상곤 교육감은 “김 군의 시를 읽고서 참 쉽게, 그러면서도 가슴에 깊숙하게 와 닿는 느낌이었다”며, “「더위사냥을 먹으며」, 「공부가 제일 쉬웠어요」, 「사우나에서」라는 시를 재미있게 보았다”고 김 군의 시를 격려했다. 그리고 “누구나 쉽게 공감하고 나눌 수 있는 것이 시라는 생각을 한다”는 말을 덧붙였다.

김 군은 이에 “호수공원을 산책하다가 문득 생각이 솟아 글로 정리해 두었는데, 이것이 시를 쓰게 된 계기가 된 것 같다”며 시작 배경을 설명했다.

한편, 김 군의 어머니 최경애 씨는 “준철이가 7살 때 처음 시를 썼는데, 자잘한 경험이나 여행 중 떠오른 느낌을 메모하여 글로 정리해 둔 것이 시집으로 나오게 된 것 같다”며 겸손함을 표했다.

중학생이 된 요즘 기타를 즐기며 음악에 관심이 많다는 김 군은 이야기 끝에 자신이 가장 좋아한다는 시 「침묵」을 낭송한 다음, 시집을 김 교육감에게 선물로 건네고, “장래 영화감독되는 것이 꿈”이라며, “오늘을 계기로 창작에 더욱 매진해 세상에 희망을 전하는 시인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김 교육감과 김 군의 만남은 3일 오후, 고양교육지원청 업무보고에 앞서 이루어졌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