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에서 담배가루이 발견… 토마토에 치명적

경기도농업기술원(원장 김영호)은 기후온난화 등 환경변화에 따라 최근 경기도 안성, 평택 등 일부지역에 담배가루이, 감자뿔나방과 같은 새로운 외래해충이 최초로 유입됐음을 확인, 피해확산이 우려된다고 발표했다.

가장 골칫거리는 담배가루이. 담배가루이는 1998년에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유입된 외래해충으로 시설장미, 토마토, 오이 등에 피해가 확산되고 있는 해충이다. 성충과 약충 모두 직접적으로는 기주식물을 흡즙하고, 2차적으로는 과실과 잎에 떨어진 배설물은 부패균에 좋은 영양분이 돼 그을음병을 유발시켜 수량 및 상품성을 크게 떨어뜨린다. 특히 담배가루이는 토마토에 치명적인 TYLCV(토마토황화잎말림바이러스) 등 100여종의 바이러스를 옮겨 농가를 긴장시키고 있다.

농업기술원 환경농업연구과 관계자는 “도내 안성, 고양 등 5개소에서 담배가루이의 발생을 올해 최초로 확인했으며, 또한 일부 살충제에 견디어 내는 저항성을 가진 새로운 생태형(Q-type)들이 등장해 기존의 살충제로는 더 이상 방제를 기대하기 힘든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농업기술원에서는 도내 시설재배지를 중심으로 담배가루이의 생태형과 약제 저항성, 바이러스 보독 여부 등을 정밀 모니터링하고 확산저지를 위해 지역별 방제효과가 높은 약제를 급히 선발해 해당 시군에 방제지침을 시달했다.

또한 농가에게는 시설 내에 황색끈끈이 트랩을 설치하거나 어린잎 뒷면을 잘 관찰해 담배가루이 발생을 확인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주로 토마토, 가지, 감자 등 가지과 작물의 잎과 줄기에 피해를 주는 감자뿔나방은 연 5~7회 발생한다.

작물이 어릴 때에는 생장점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으며, 생육 중에는 잎의 표피 속으로 파고 들어가 표피만 남기고 먹어 투명한 상태가 된다. 경기도의 경우 주요 피해 예상 작물은 토마토와 가지와 같은 가지과채소이다. 1963~1964년에 일본에서 도입한 씨감자를 통해 제주도에서 발견된 감자뿔나방은 연평균 기온 10℃이상 되는 곳에서 서식하는 온대·아열대 종이다. 1980년도만 하더라도 전라도와 경상도와 같이 주로 남부지역에서 문제시 되다가 최근 지구온난화로 서식지가 북상하고 있는 해충이다.

감자뿔나방이 경기도에 처음으로 발견된 것은 2009년도 남양주, 이천지역에서이다. 금년도 조사결과 안성, 평택, 화성, 파주지역에서도 추가 발생이 확인됨에 따라 농업기술원에서는 친환경적인 방제법으로 페로몬트랩과 식물추출물을 이용해 예찰하거나 방제할 수 있는 매뉴얼을 제작해 해당 시군에 배포할 계획이다.

새로운 해충에 대한 궁금점은 사이버식물병원(http://210.97.35.45/)을 방문, 피해사진을 올리면 전문가의 진단을 받을 수 있다.

김영호 원장은 “새롭게 발생하는 병해충에 대해서는 발생초기 집중대응을 위해 해당 시군 농업기술센터와의 공조를 더욱 견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