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은 의약품을 소비자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계층·질환·성분별 「의약품 안전사용 매뉴얼」시리즈 두 번째로 “설사, 어떻게 해결할까요?”를 발간·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번 매뉴얼에서는 설사 증상, 설사 원인, 여행지에서의 설사 예방법, 설사 증상 발생 시 대처법 및 지사제(설사 증상을 완화시키는 약) 사용 시 유의할 점 등을 제공하고 있다.

설사는 일반적으로 배변 횟수와 변에 포함된 수분 함량이 비정상적으로 증가된 증상으로, 발열, 복부경련, 구토 등을 동반할 수 있다. 증상의 지속기간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나눌 수 있으며, 1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만성설사라고 할 수 있다.

급성설사는 대부분 세균,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감염성 설사이고, 만성설사의 경우 대부분 비감염성이며 장질환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다.

설사가 빈번히 발생할 수 있는 여름철에는 자주 손을 씻고 모든 음식은 가급적 익혀서 먹도록 하고, 특히 여행지에서는 얼음이 들어간 음료수나 물 보다는 가급적 끓인 물이나 포장된 생수를 먹도록 한다.

설사가 발생하면 몸속의 수분이 손실되어 탈수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가정에서는 수분을 보충할 수 있도록 보리차를 자주 섭취하도록 하고, 설사를 악화시킬 수 있는 카페인 함유 음료, 조리하지 않은 날 음식, 자극성이 강한 음식물 섭취를 피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건강한 성인에서의 설사는 의약품을 복용하지 않아도 단기간 내에 개선되나, 일상생활에 불편을 초래할 경우 설사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하여 지사제를 사용할 수 있다.

지사제는 약물의 작용 방식에 따라 장운동억제제, 살균제, 수렴·흡착제, 정장제 등 다양한 약물이 있다.

다만, 지사제의 대부분은 설사 증상을 완화시키는 목적이고, 설사의 원인 또한 다양하므로 지사제를 함부로 복용하기 보다는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한 후 각각의 용법·용량과 사용상의주의사항에 따라 정확하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혈변·흑색변이 나오거나, 열이 있거나 대변에 점액이 묻어나오는 경우나 지사제 복용 후에도 설사 증상이 지속되면 정확한 원인을 찾아 다른 적절한 처치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나 약사와 상의하도록 한다.

식약청은 이러한 정보를 식약청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복약정보방(http://medication.kfda.go.kr) 사이트에 게시하여 소비자가 안전하게 의약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