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2동 중도매인 등 민원 청취 및 해결 방안 모색

[경기eTV뉴스] 인천광역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위원장 정해권)가 남촌농산물도매시장 상인들의 애로사항 해결에 나섰다.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 남촌농산물도매시장 현장 방문.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는 8일 정해권(국·연수1) 위원장을 비롯해 김대중(국·미추홀2) 부위원장, 박창호(국·비례) 의원 등이 남동구 남촌농산물도매시장을 찾아 업무보고를 듣고 각 동을 시찰했다.

이날 산경위는 입지상의 문제로 인해 상대적으로 활기를 잃은 채소2동을 중점적으로 둘러보고, 중도매인들이 겪는 불편을 직접 확인했다.

실제 채소2동 앞에 설치돼 있는 경사진 정문 진입도로와 옹벽으로 인해 고객이 채소2동을 보지 못하고 지나치는 등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여기에 좁은 주차장과 불편한 동선 등도 채소2동과 고객을 멀어지게 하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이날도 채소2동에는 소수의 상인들만 자리를 지키고 있을 뿐, 방문객이 거의 없었다. 곳곳에 빈 점포들로 인해 썰렁한 분위기마저 감돌았다.

반면, 채소2동과 통로 하나를 사이에 둔 채소1동은 장을 보러 온 고객들과 이들을 응대하는 상인들로 활기가 넘쳐 대조를 이뤘다.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 남촌농산물도매시장 현장 방문.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 남촌농산물도매시장 현장 방문.

이러한 문제를 포함해 시장의 종합적인 활성화를 위해 인천시에서는 지난해 7월 ‘남촌농산물도매시장 운영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 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하지만 용역 계약 의뢰와 제안서 평가위원회 구성 등을 지난 3월에서야 착수하는 등 속도감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시는 이달 중 협상대상자와 계약을 체결하고 용역에 착수, 올해 말까지 결과를 도출한다는 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산경위 소속 의원들은 “상인분들께서 제기한 문제점은 실제로 채소2동을 침체시키는 요인들”이라며 “가까이는 접근성 저하, 멀리는 시장 내 상권의 불균형마저 초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시의회에서 지난해 예산 반영 등 제반 절차를 지원했음에도 꽤 오랜 시간이 지난 지금까지 가시적인 결과물이 나오지 않은 것은 우려스럽다”며 조속한 사업 추진을 주문했다.

아울러 산경위는 용역 결과를 지켜보면서 이번 현장방문과 상인들의 의견을 토대로 시 집행부와 사업 추진 관련 사항들을 협의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이날 산경위의 현장방문은 지난 1월과 2월에 이어 올해 세 번째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