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eTV뉴스]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노인 세대가 증가하면서 어르신들이 활력 있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정주 여건을 만들겠다고 8일 밝혔다.

정장선 평택시장, “노년이 빛나는 따뜻한 도시 만들겠다”
정장선 평택시장, “노년이 빛나는 따뜻한 도시 만들겠다”

올해부터 시는 어르신 자택 근처에서 다양한 복지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앞으로 신축하게 되는 ‘주민센터’에 노인이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실 확충을 정책에 반영하고 있으며, 생활 속 복지 인프라를 확충해 노후가 행복한 평택시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 2018년도부터 노인복지관 확충을 위해 노력한 결과, 2021년에는 서부노인복지관을 신축 개관해 이용 어르신이 전년 대비 43%가 증가(1일 500여명 이용)했으며, 2025년도에는 약 586억원을 들여 북부노인복지관 및 도일복지관 착공과 함께 고덕복지관 이용을 시작으로 노인 여가 생활 증진에 박차를 가할 준비를 차근차근하고 있다.

올해에도 38억원 예산을 지원하는 4개 복지관(남부, 북부, 서부, 팽성) 및 노인대학은 사회교육, 교양강좌, 체육활동 등 운영으로 1일 4000여명의 어르신이 이용하고 있어, 지역사회에서 어르신 건강지킴이로서의 노인복지 인프라의 허브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노인 일자리 사업의 경우 총 3843명이 참여하게 되는 일자리는 일일 3시간씩 월 10회 참여하게 되는 공익형 일자리부터 1일 8시간 근무하게 되는 사회서비스형 일자리까지 어르신이 사회참여 활동을 통해 건강하고 보람된 시간을 보내면서 사회일원으로서 존재감 형성까지도 미치게 되는 성과를 거둘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올해에는 노인 일자리 사업으로 시비 6억4000만원을 지원함으로써 379개의 일자리를 추가 확보해 일자리를 희망하고 있는 어르신 욕구에 부응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무엇보다도 행정의 손길이 닿지 않아 고통받는 노인 세대가 없도록 홀몸노인을 중심으로 맞춤돌봄 서비스,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안부 묻기 유제품 지원사업, 무료급식 지원, 카네이션하우스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돌봄에 사각지대가 없는 어르신의 안전한 일상을 더욱 살필 계획이다.

어르신의 문화·체육활동으로는 노인 지도자 교육을 비롯해 그라운드 골프 대회, 찾아가는 문화배달 서비스 지원, 이동복지관 사업, 어르신 인생노트 사업 등을 추진해 어르신의 일생이 문화가 되고 서로 향유 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에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어르신 가장 가까이 있는 경로당은 단순한 장소의 개념이 아닌 이웃과의 관계, 취미활동, 사회교육을 통해 은퇴 이후 노년층이 사회생활을 공유하는 이상적인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약 13억원을 들여 경로당 현대화사업과 함께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어 건강한 일상과 사회참여가 경로당에서 펼쳐질 수 있도록 뒷받침하게 된다.

정장선 시장은 “어르신이 사는 곳 가까이에서 가족과 이웃이 함께 누리는 복지시설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충하겠다”며 “2023년 어버이날을 맞아 어르신의 행복한 노후를 위해 노인정책 발전에 관심과 지지를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