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어 있는 파주 벚꽃 명소

[경기eTV뉴스] 파주시가 4월을 맞아 봄 내음 가득한 벚꽃 명소를 소개하고, 주말 나들이객 유치에 나섰다.

시가 추천한 벚꽃 명소는 ▲오두산 통일전망대 구간 ▲파주출판도시 광인사길 ▲광탄면 마장호수 일대와 분수리 분수천 ▲경의중앙선 금릉역 일대 ▲운정역 소리천과 운정호수공원 ▲파평면 밤고지 마을과 마산리 눌노천 등이다. 이외에도 ▲오산리 최자실 금식 기도원 ▲교하도서관 일대 ▲문산읍 임진리 ▲적성면 영국군 설마리전투 추모공원 등도 지역주민들에게 이미 입소문이 난 명소들이다.

광탄면 분수천.
광탄면 분수천.

그중 많은 사람들이 찾는 파주 벚꽃 나들이 명소는 오두산 통일전망대이다. 오두산 통일전망대 주차장에서 전망대까지 500m 구간은 25년 이상된 벚나무 150그루가 자리 잡고 있다. 전망대에서 북한을 조망하고, 성동리 ‘파주 맛고을 음식문화 특화거리’에서 점심 후, 국립민속박물관파주 개방형 수장고나 관광 100선에 선정된 헤이리예술마을, 장단콩웰빙마루 방문 코스를 추천한다. 파주출판도시 광인사길 벚꽃도 매력적이다. 파주출판도시 내 책박물관, 지혜의 숲, 명필름 아트센터 등이 있어 문화충전이 가능하다.

파주시 마장호수 근처 3km 벚꽃길은 15년이상 된 벚나무 510그루가 즐비한 명품 드라이브 코스다. 마장호수에 다다르면 출렁다리와 순환형 산책로를 거닐거나 카누, 카약 등 수상체험을 하고, 수변 캠핑장에서 별빛 가득 자연관광을 즐길 수 있다. 마장호수 인근 천년사찰 보광사 벚꽃을 보고, 고려시대 혜음원지를 방문하는 역사문화코스도 의미가 있다.

파주 광탄면 분수천 산책로는 벚꽃과 함께 호젓하게 산책하기 좋다. 산책로를 따라 걸으면 ‘이등병 마을’에 다다를 수 있다. ‘이등병의 편지’를 작사∙작곡한 광탄출신 김현성씨를 모티브로 조성한 마을이다. 마을에는 광천목욕탕 자리에 만든 카페바스, 김현성 스토리하우스, 편지길 등이 있어 사진찍기 좋고, 인근 광탄시장도 들러보면 좋다. 주말에는 중소기업제품을 싸게 구입할 수 있는 광탄경매시장을 경험할 수 있다.

경의중앙선을 타고 운정역에서 하차해 소리천으로 내려가면 운정호수공원과 함께 벚꽃을 즐길 수 있다. 하천변 다리 아래마다 예술작품과 함께 쉼터가 조성돼 있다. 백반기행으로 유명한 허영만 작가의 딸, 허보리 작가 작품도 전시돼 있다.

밤고지마을.
밤고지마을.

경의중앙선 금릉역에 내리면 파주세무서와 중앙도서관, 파주경찰서로 이어지는 1.4km 구간 양 옆에는 15년 이상 된 벚나무 360그루가 꽃대궐을 이룬다. 교하향교에서는 기와와 함께 벚꽃이 어우러진 인생 사진을 찍을 수 있다. 또, 금촌택지 7단지와 이어지는 공릉천 상류 제방에 2020년도에 1.4km 벚꽃길을 조성했다. 공릉천에는 자전거도로, 하천생태탐방로 등이 있고, 올해 처음으로 ‘금이동네 튤립 축제’를 4월 22일 개최한다.

파주 북쪽에 위치한 파평면 밤고지 마을, 두포리와 마산리 일대는 파주에서도 개화시기가 늦은 편이다. “2023. 밤고지마을 벚꽃 축제”가 4월 15일부터 16일까지 열린다. 인근 샘내 늘노천은 덕천교에서 샘내교까지 편도 1.8km이며, 물이 깨끗하다. 이곳에서 벚꽃축제를 즐기고, 율곡수목원을 방문하거나 임진강 황포돛배 체험, 또는 임진각 평화곤돌라를 타고 임진강을 건너 가보는 체험을 하게 되면 하루가 짧다고 생각될 것이다.

오두산 통일전망대.
오두산 통일전망대.

뚜벅이라면 ‘파주시티투어’ 버스를 타면 좋다.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다양한 코스가 준비돼 있다. 파주문화관광해설사의 이야기와 함께 파주의 매력을 느낄 수 있다. 단, 파주시티투어버스 홈페이지에서 예약을 해야 탑승이 가능한데 예약률이 높아 조기 매진될 수 있다. 탑승지는 2호선 홍대입구역 3번 출구(9시)와 경의중앙선 운정역 1번 출구(9시40분)이며 예약시 선택하면 된다.

파주에는 대규모 신상 카페들이 많고, 손맛 좋은 식당들이 있어 당일치기든 숙박형이든 다양한 관광이 가능하다. 본인이 즐긴 파주여행이 좋았다면, 다른 사람들에게도 알리고 상금도 받을 수 있다. 9월15일까지 “취향저격 파주여행 기획 공모전”이 진행 중으로 수시 접수를 받고 있다.

번잡하지 않고, 가족과 함께, 연인과 함께, 때론 혼자여도 좋을 4월의 꽃잔치, 마지막 벚꽃엔딩을 파주에서 보내시길 바란다.

▶ 파주 벚꽃 명소
 - 오두산통일전망대: 탄현면 필승로 369 
 - 파주출판도시 광인사길 
 - 광탄면 마장호수 가는 길+보광사   
 - 광탄면 분수천 산책로
 - 운정역과 소리천 일원+운정호수공원
 - 금릉역에서 파주경찰서까지 길 + 공릉천변 / 금이동네 튤립축제 ‘23.4.22
 - 교하향교: 쇠재로 91
 - 파평면 밤고지 마을: 파평면 두포리360-15 / 밤고지마을 벚꽃축제 ’23.4.16~4.17
 - 파평면 늘노천 일대: 파평면 덕천리 126-18
 - 적성면 영국군 설마리전투 추모공원: 적성면 구읍리 112-1 
 - 오산리 최자실기념 금식 기도원: 조리읍 등원로 391번길42 
 - 임진리: 파주시 문산읍 임진리 산3-1 / 임진리벚꽃길축제 ‘23.4.10.~4.16.

▶ 파주시티투어 홈페이지: www.pjcitytour.kr ☎02-730-0531

▶ 취향저격 파주여행 기획 공모전 접수처 : pajutour@korea.kr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