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eTV뉴스] 방문취업(H-2) 비자를 받고 홀로 한국에 와 건설현장 일용직으로 일하던 중국인 김OO씨는 지난해 11월 갑작스럽게 건강이 악화돼 일을 중단하고, 매산동의 한 고시원에 머물렀다.

김OO씨(오른쪽 2번째)가 상담을 하고 있다.
김OO씨(오른쪽 2번째)가 상담을 하고 있다.

형편이 어려워 치료를 제대로 받지 못한 김씨는 식사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고시원에만 머물면서 병세는 더 악화됐다. 김씨가 머물던 고시원의 원장이 수원시에 도움을 요청했고, 수원시는 김씨의 상황을 파악했다.

수개월 동안 소득이 없어 건강보험료, 통신료, 고시원 입실료 등을 체납했고, 본국(중국)으로 돌아가길 원했다.

김씨를 돕기 위해 수원시와 수원시외국인복지센터, 가톨릭대학교성빈센트병원, 고시원 원장이 나섰다.

수원시는 ‘외국인 주민 긴급지원 생계비’로 건강보험료 미납액을 납부해 김씨가 건강보험을 적용받을 수 있도록 했고, 병원 입원·검진료 등 의료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다문화정책과 직원들은 자체적으로 모금을 해 소정의 후원금도 전달했고, 매산동 행정복지센터는 질병으로 음식을 먹기 어려운 김씨에게 환자영양식을 지원했다.

수원시외국인복지센터는 건설근로자공제회의 퇴직공제금을 수령할 수 있도록 안내했고, 행정사와 연계해 본국으로 돌아가는 비행기표와 출국행정절차를 지원했다. 가톨릭대학교성빈센트병원은 교직원 모금으로 운영하는 ‘성빈센트 자선회’는 생계비를 후원했다.

고시원 원장은 생활고로 고시원 입실료를 낼 수 없는 김씨에게 무상으로 숙식을 제공했고, 병원 입원 수속을 도왔다. 출국하는 김씨를 공항까지 차로 데려다주기까지 했다.

김씨는 수원시와 여러 기관의 지원으로 3월 24일 무사히 중국으로 돌아갔다. 그는 “홀로 타국에서 생활하며 몸까지 아파 어려움이 많았는데, 많은 분이 도와주셔서 무사히 귀국하게 됐다. 정말 감사하다”며 눈물을 흘렸다.

수원시 관계자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외국인주민이 있으면 유관기관과 적극적으로 협조해 지원하겠다”며 “김씨가 하루빨리 건강을 회복하고 행복하게 살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