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박용철 의원, 글로벌 미래도시전략 제시

[경기eTV뉴스] 인천광역시의회에서 강화남단 발전 방안을 논하는 자리가 있었다.

인천시의회 산업위원회, 강화남단 발전 토론회.
인천시의회 산업위원회, 강화남단 발전 토론회.

인천시의회 ‘강화남단 경제자유구역 지정 및 영종·강화 연륙교 연결 연구회(이하 연구회)’는 최근 의회 4층 세미나실에서 강화남단 경제자유구역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정책토론회에서는 안상응 STN 회장, 박경용 글로벌도시기획과장, 장철배 제물포르네상스계획과장 등이 발제에 나섰으며, 인천시의회 신영희· 신성영 의원 등 7명이 토론자로 나섰다.

발제자로 나선 안상응 회장은 “러시아발 전쟁으로 전세계가 신 냉전체제로 회귀하고, 남북 긴장 속에 동북아가 위협받고 있는 현재 우리나라 강화와 완도를 시작으로 북한의 개성을 지나 중국의 상하이까지 연결되는 평화지대를 구축해야 한다”며 “그 중심엔 ‘강화평화특별행정도시’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가칭)강화특별행정도시’와 관련해서는 강화남단 600만평의 절대 농지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고 해안에 근접한 100만평의 부유도시를 만들어 총 700만평의 부지를 활용해 세계인들이 자유롭게 거주하고 거래할 수 있는 곳으로 개발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박경용 과장은 “‘뉴홍콩시티’의 3대 목표인 첨단혁신도시, 국제자유도시, 성장거점도시 등을 이루기 위해 ▶미래 전략산업 생태계 구축 ▶지속가능한 RE100 특구 건설 ▶해양·항공 융합 가치물류 확대 ▶인천형 특화금융 육성 ▶초일류 관광·문화 기반 확충 등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장철배 과장은 ‘제물포르네상스 프로젝트’의 기대효과로 원도심 정주인구 50% 증가, 관광경쟁력지수 향상, 노후 산업구조 고도화, GDRP 100조 시대 선도 등이 있다며 “앞으로 제물포르네상스와 관련된 전담조직 개편, 조례 제정 및 대시민 홍보 등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이날 연구회 좌장을 맡은 박용철(강화군) 의원은 “앞으로도 연구회 모임을 통해 강화남단의 경제자유구역 지정 및 발전에 대한 좋은 의견들이 제시되길 바란다”며 “인천시 전체가 글로벌 허브도시로서의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의회 차원에서 시와 협업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