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여성 맞춤형 직업교육훈련과 기업체 연계로 취업 지원 강화
인생다모작 지원센터 건립과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 확대

[경기eTV뉴스]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민선8기 출발과 함께 ‘미래 일자리 창출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일자리 지원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지난 4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일자리 안정은 경제 회복의 출발점이다. 양질의 공공일자리를 마련하고 경력단절 신중년을 위한 경력형 일자리를 확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시는 코로나19 장기화와 고물가·고환율·고금리 등 ‘3고(高)시대’를 빠르게 이겨내기 위해 민선7기에 이어 민선8기에도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정책적 노력을 지속하겠다는 방침이다.

박승원 광명시장.
박승원 광명시장.

민선7기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 목표 대비 155% 초과 달성

광명시는 민선7기 4년 동안 2만5270명의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 결과 4만5675명의 일자리를 마련해 목표 대비 155%를 초과 달성하는 성과를 이뤘다.

공공부문 일자리 사업은 저소득, 실직 등 취약계층 시민들의 생계안정을 위해 광명시와 시 산하 공공기관에서 고용하거나 취·창업 교육 등 구직서비스를 통해 취업을 지원한다.

특히, 시는 작년에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재정 지원 사업의 하나로 ‘내일희망일자리 사업’을 한시적으로 만들어 참여자 1000명을 추가 선발하기도 했다. 공공부문 일자리 사업 중 ‘함께일자리’는 3년 연속 경기도 일자리 정책마켓 우수사업으로 선정돼 국·도비 5억여원을 확보한 바 있다.

광명시는 민선8기에도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에 총력을 다해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경제 회복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청년·여성 맞춤형 직업교육훈련과 기업체 연계를 통한 취업지원 강화.
청년·여성 맞춤형 직업교육훈련과 기업체 연계를 통한 취업지원 강화.

청년·여성 맞춤형 직업교육훈련과 기업체 연계로 취업 지원 강화

광명시는 최근 산업, 노동시장 변화에 대응한 청년·여성 맞춤형 직업교육훈련 과정을 운영하며 취업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직업교육훈련 기관인 스마트인력개발센터, 새일센터와 공모로 선정한 수행기관들을 통해 매년 8개 과정에서 140여명의 교육생을 배출하고 수료생을 기업체에 연계해 평균 70% 이상의 높은 취업률을 보이고 있다.

또한, 스마트인력개발센터에서는 매년 100여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전산·회계 등 다양한 교육 과정을 개설해 재직자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청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직업교육훈련 과정 중 ‘광명랜선마켓 기반 상품페이지 제작자 양성 과정’은 93%의 취업률을 달성해 고용노동부 주관 ‘2022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 우수사업 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하고 국·도비 공모사업 선정 우선권을 확보하기도 했다.

광명시는 작년 11월 한양대학교와 지역산업 육성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앞으로 산·학·연 인프라를 갖춘 한양대에 전문인력 양성 교육 사업을 위탁·운영할 예정이다.

취업 능력 향상 지원 및 원스톱 고용서비스를 통한 취업률 향상 도모
취업 능력 향상 지원 및 원스톱 고용서비스를 통한 취업률 향상 도모.

취업 능력 향상 지원 및 원스톱 고용서비스를 통해 취업률 향상 도모

광명시는 일자리센터를 운영해 구직자의 취업 능력을 향상시키고 ‘구인·구직 연결 원스톱 고용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시민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전문 직업상담사를 시청에 5명, 동 행정복지센터에 14명을 배치해 1대 1 구인·구직 상담 등 고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는 구직자의 취업 능력 향상을 위한 ‘청년 취업성공 마스터 프로그램’, ‘신중년 인생이모작 인생 설계 교육’ 등 다양한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작년에는 ‘대기업 및 스타트업 집중 프로그램’을 추진해 참여자 32명 중 15명이 취업에 성공하기도 했다.

취업박람회도 매년 2회 개최해 연간 3500여명이 참여하며 구직자에게는 취업 정보와 면접 기회를, 구인 업체에는 우수 인재 채용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그 밖에 작년 중앙대학교광명병원 개원에 따라 시민 우선채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광명시민 채용 목표 178명 중 84명이 채용되기도 했다.

광명시 일자리센터는 작년 한 해 구직등록자 5241명 중 2273명을 취업으로 연계해 ‘경기도 시군합동평가 공공취업지원 서비스 달성률’과 ‘정부합동평가 자치단체 일자리사업 수행성과 지표’ 부문에서 최고 등급인 S등급을 연속 달성했다.

또한, 취업지원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저소득 구직자에게 최소한의 소득을 지원하는 국민취업지원제도 운영에 있어 광명시 일자리센터는 고용노동부 주관 ‘2022년 국민취업지원제도 우수사례 콘퍼런스’에서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직영하는 일자리센터 중 유일하게 국민취업지원제도 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경력단절 방지를 위한 취업지원으로 여성의 경제활동 촉진.
경력단절 방지를 위한 취업지원으로 여성의 경제활동 촉진.

경력단절 예방을 위한 취업 지원으로 여성의 경제활동 촉진

광명시는 임신·육아 등을 이유로 경제활동을 중단한 여성, 경제활동 경험이 없는 여성들을 위해 취업 교육, 취업 알선, 취업 후 사후관리까지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여성비전센터와 여성새일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여성비전센터에서 취업 지원을 위해 운영하는 정규교육 과정, 단기특강 등에는 매년 1800여명의 많은 여성들이 참여하고 있다.

여성새일센터에서는 새일여성인턴, 맞춤형 강사뱅크이음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매년 2만명 이상의 구인·구직 상담과 취업 알선으로 2000여명의 여성이 취·창업을 해 취업률 70% 이상의 성과를 이루고 있다.

시는 민선8기에도 경제활동을 희망하는 여성의 능력개발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취·창업 지원으로 여성의 경제활동을 촉진시킬 계획이다.

노동환경과 일자리 질 개선을 통한 사회안전망 강화.
노동환경과 일자리 질 개선을 통한 사회안전망 강화.

노동환경과 일자리 질 개선을 통한 사회안전망 강화

광명시는 노동환경을 개선하고 노동인권을 보호하기 위해 시 소속 출자·출연기관, 사무위탁기관에서 근무하는 노동자에게 매년 정부의 최저임금보다 높은 광명시 자체 생활임금을 적용하고 있다.

특히, 작년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생계 위기에 직면해 있는 취약계층 특수고용형태근로종사자와 프리랜서 1675명에게 고용안정지원금 50만원씩을 지원한 바 있다.

이 외에도 이동노동자 쉼터, 택시운수종사자 쉼터를 운영하고, 취약노동자와 영세사업자에 대한 무료 상담을 지원하는 우리노무사 운영, 찾아가는 콘서트 개최, 휴게시설 개선 사업 등 노동자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시는 앞으로 경제위기에 더 큰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을 보호하고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사회안전망 강화에 역점을 두고 노동자 지원 정책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광명시 인생다목작센터 개념도.
광명시 인생다목작센터 개념도.

인생다모작 지원센터 건립과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 확대

광명시는 올해 퇴직·재취업·이직 등으로 노동시장 은퇴를 준비하는 과도기에 직면해 있는 신중년 세대의 성공적인 노후생활을 돕기 위해 일자리 관련 각종 서비스를 집약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인생다모작 지원센터를 철산동 공영주차장 생활문화센터 내에 건립한다. 규모는 연 면적 980㎡(296평)이며 사업비는 행정안전부 특별교부세 3억원, 경기도 특별조정교부금 10억원을 확보해 시비 5억원 등 총 18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또한, 시는 국가자격증 등을 소지한 만 50세 이상 65세 미만의 퇴직자에게 민간일자리로의 이동을 지원하는 고용노동부 주관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지원 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8000만원을 확보했다.

시는 인생다모작 지원센터 건립 후 신중년 일자리 정책을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민선8기 일자리대책 종합계획 이행 점검단 운영.
민선8기 일자리대책 종합계획 이행 점검단 운영.

민선8기 일자리대책 종합계획 이행 점검단 운영으로 목표 달성 예정

한편, 광명시는 2026년까지 사업비 3311억원으로 8만1000여명에게 취업 기회를 제공하는 민선8기 일자리대책 종합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를 위해 김규식 광명시 부시장을 단장으로 이행 점검단을 꾸려 일자리 사업 32개 부서에 대해 분기별로 이행을 점검하는 등 강력한 실행력으로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방침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민선8기에는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을 집중 양성하고 해당 기업체로 취업을 연계하는 ‘기업수요 맞춤형 직업교육훈련 과정’을 중점적으로 운영해 구인 업체와 구직자 간 간격을 해소해 나가겠다”며 “아울러 광명시를 일자리 걱정 없는 경쟁력 있는 도시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