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권 독립의 안정적 정착, 인사 균형 유지 등에 긍정적 영향 기대

[경기eTV뉴스] 인천광역시의회(의장 허식)가 인사권 독립의 안정적 정착, 인사 균형 유지 등 효율적인 인사 운영을 위해 인천시와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인천시의회, ‘효율적 인사 운영’…인천시와 업무협약.
인천시의회, ‘효율적 인사 운영’…인천시와 업무협약.

인천시의회는 16일 시의회 접견실에서 허식 의장과 유정복 인천시장, 양 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인사 운영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

시의회에 따르면 의회 인사권 분리(2022년 1월 13일 시행) 후 의회사무처와 인천시 간 인사 운영 과정에서 제기된 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 9월부터 양 기관 간 인사부서 관계자와 인천공무원 노조 관계자를 포함한 인사운영TF를 구성ㆍ운영해왔다.

그동안 인사운영TF는 3차례 실무회의, 2차례 조정회의 등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인사 운영 업무협약을 보완ㆍ개선하기로 합의하고, 이에 따른 협약을 체결한 것이다.

주요 개선 사항은 의회 자체 승진자ㆍ파견자 인사교류 제한(단계적 추진), 2025년부터 7급 이상 공무원의 인천시 전입 시 2회 승진 제한, 의회 자체 발굴 파견 및 장기교육은 의회 승진요인으로 활용 등 주로 의회 인사권 독립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기존 협약 내용에 새로 추가되는 내용이다.

특히, 시의회는 이번 인사 운영 협약안에 대한 TF회의 내용을 내부 직원들과 공유·소통을 통해 직원들의 다양한 의견이 협의안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

허식 의장은 “이번 인사 운영 업무협의는 의회 인사의 효율성 증대 및 의회 소속 공무원들의 사기진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앞으로도 인천시와 상호 공감할 수 있는 인사제도 운영으로, 의회 인사권의 성공적 안착은 물론 시민들에게 더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유정복 시장도 “양 기관 간 소통ㆍ협력 강화로 의회의 인사권 분리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 고 답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