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체험 프로그램, 주민 역량 강화 등 지역 생태관광 육성

[경기eTV뉴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와 인천관광공사(사장 민민홍)는 오는 8월 22일까지 ‘2022년 인천생태관광마을 선정 및 육성’ 사업에 참여할 지역 마을공동체를 모집한다.

인천관광공사 CI.
인천관광공사 CI.

생태관광은 지역의 환경 보전과 주민 삶의 질을 향상하고, ‘자연과 사람이 하나 되는 여행’으로, 갯벌ㆍ숲 체험, 철새 탐조 등 다양한 자연 관찰 및 생태를 체험하는 환경친화적인 관광을 말한다.

인천광역시는 지역의 우수한 생태자원을 활용한 관광콘텐츠 개발과 육성을 위하여, ‘인천형 생태관광마을’을 선정해육성할 계획이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점박이물범이 서식하는 백령도 하늬해변과 진촌마을이 2021년 환경부 지정 생태관광지역으로 최초로 선정된 바 있다.

이번 공모의 신청 대상은 특색 있는 생태자원을 보유하고 체험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한 마을공동체로, 인천관광공사 홈페이지에 게시된 신청서를 작성해 8월 22일(월) 오전 10시까지 제출하면 된다.

평가는 관광과 생태 분야 전문가가 참여해, 1차 서류심사에서는 ▲관광상품화 가능성, ▲콘텐츠 차별성, ▲향후 발전가능성, ▲기타 제안사항 등 4개 부분을, 2차 현장평가에서는 ▲사업추진 역량, ▲자원성, ▲인프라에 대해 평가해 최종 2곳을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마을은 전문가 컨설팅을 통한 생태체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생태관광 행사 개최, 관광객 유치 및 홍보 마케팅, 주민역량 강화 교육, 관광환경 개선 등 맞춤형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기타 공모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인천관광공사 홈페이지(www.ito.or.kr)에서 확인하면 된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