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9일 서울지역 호우경보 지속…해제까지 지하철·버스 집중 배차시간 30분 연장 운행

지하철 1~8호선․신림선․우이신설선 정상운행…구반포역 등 9호선도 14시 운행 재개
시설 점검 위해 지하철 막차는 익일 01시 평시 운행, 버스도 도로 침수 시 우회․예비차량 투입
교통신호제어기․따릉이․주차장 등 교통시설물 보수․관리…운영상황 안내
시, 대중교통 정상운행 및 복구 조속히 추진…교통정보 확인‧안전이동 당부

[경기eTV뉴스] 서울지역 호우경보가 지속됨에 따라, 서울시가 출퇴근 등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수송대책을 9일에도 유지해 추진한다. 특히 이번 호우는 80년 만에 시간당 강수량 최대치를 경신하고 있는 만큼, 안전한 대중교통 운행을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

서울시청.
서울시청.

먼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지하철, 버스의 출퇴근 시간대 집중 배차 시간을 30분 연장하고, 증회 운행을 시행한다. 호우경보가 지속될 경우 해제될 때까지 증회운행을 유지한다.

○ 퇴근 집중배차시간 : (평소) 18~20시 → (연장) 18~20시 30분
○ 출근 집중배차시간 : (평소) 07~09시 → (연장) 07~09시 30분

지하철은 퇴근시간대 5~7호선 8회 및 신림선 2회를 포함, 총 10회 증회 운행한다, 특히 9호선 동작역, 구반포역의 경우 선로 침수 발생 후 밤샘 작업을 통해 복구를 완료했다. 15시 현재 1~8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9호선 동작역(무정차통과) 제외 전 구간 정상 운행 중이다.

동작역은 침수된 AFC(자동출개찰시스템) 수리 및 승강장과 대합실 청소 등을 위해 우선 무정차 통과한 뒤, 금일 최대한 빠른 시간 내 운행을 재개할 예정이다.

오늘 9일은 지하철 막차 연장은 시행하지 않는다. 8일 이후 계속되는 집중 호우로 시설물 안전 점검 및 운행 복구 작업이 계속되고 있어 기존 운행 시간인 익일 1시까지 운행한다. 또한 비상 상황을 대비해 각 호선별로 전동차가 즉각 투입될 수 있도록 대기, 운영한다.

역사 내 빗물유입으로 인해 궤도, PSD, 승강기 등 편의시설 점검과 시설 복구를 위한 시간이 필요한 만큼, 안전 확보를 위해 평시 운행을 시행한다.

버스도 전체 차량 모두 출․퇴근 집중배차시간을 30분 연장하여 운행할 예정이며, 도로 통제로 침수가 발생할 경우 즉각 우회 운행을 시행하는 등 유동적으로 노선을 운영한다. 차량 고장이 발생할 경우 예비 차량을 투입해 운행에 차질이 없도록 즉각 조치한다.

교통관련 시설물에 대한 대응도 추진한다. 교통신호제어기는 차량 및 보행 신호등 고장이 발생했을 경우 즉각 보수 작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서남, 동남권역 침수 피해지역을 중점적으로 순찰 및 점검도 갖는다.

공공자전거 따릉이는 시민 안전을 위해 대여를 중단한 상태다. 저지대 하천변 등 침수위험이 높은 대여소는 임시 폐쇄하고, 자전거 회수 조치를 완료했다.

공영주차장은 정상 운행 중에 있다. 주차장 침수가 예상될 경우 사전에 출차를 유도 및 운영 중단 시 대시민 홍보를 통해 침수 방지에 대응하고, 차고지도 배수로를 준설하는 등 버스 이용에 지장이 없도록 관리한다.

특히 실시간 교통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대중교통 운영상황을 안내한다. 시는 정류소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 도로전광표지(VMS) 토피스 누리집(http://topis.seoul.go.kr/) 등에서 실시간 교통 정보를 전달하고 있으며, 도로 통제 구간 등 자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서울교통공사 또타지하철 앱, SNS 등에서도 지하철 운행 상황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서울시는 대중교통 상황 및 도로 통제구간 안내 등 상황실을 운영하고, 호우경보 해제 시까지 비상근무에 돌입하는 등 실시간 대응에도 나선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