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22일부터 8월 28일까지 한 달간, 열정과 품격의 한국인 민족성 드러내

양평으로 온 한국미술사展 포스터.
양평으로 온 한국미술사展 포스터.

[경기eTV뉴스] 양평군립미술관(관장 이상찬)에서는 오는 7월 22일부터 8월 28일까지 2022년 여름프로젝트로 <양평으로 온 한국미술사展>을 개최한다.

<양평으로 온 한국미술사展>은 한국미술이 한국의 근현대역사를 어떻게 조망하는지 보여주는 전시로 근현대를 지나면서 일관되게 인간성을 회복하고 자유를 갈망한 저항과 기개(氣槪), 열정과 품격이라는 한국인의 민족성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회화 고유의 가치와 가능성을 추구하면서도 당대의 사회적 현실을 담아내는데 열정을 바쳐온 한국미술은 시대의 정신이자 유산이다. 인류사에서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큰 변화를 겪으며 문명과 야만의 이분법을 넘어 선진화를 이룬 한국 역사가 경험했던 경이로운 세계를 그대로 화폭에 담은 한국미술은 1910년대부터 1980년대에 이르기까지 근현대역사에서 한국미술이 무엇을 말하고 있으며, 현대미술의 전위적 미술운동이 어떻게 가능했는지를 이번 전시를 통해 볼 수 있다.

질곡의 시대에서도 절도 있는 기개로 민족적 미의 본질을 탐구하며 주체성을 이루고자 한 ‘도전과 응전의 역사’, 해방과 분열, 대립과 산업화 속에서 예술의 자율성을 위해 권력으로부터 독립하고 실존을 한층 더 형형(炯炯)하게 화폭에 담고자 한 ‘탐구와 실험’, 제한된 시대적 상황 속에서 침묵과 발언의 시각언어를 통한 예술가의 구체적인 사회적 실천을 담은 ‘예술과 현실’ 등 3가지의 주제로 시간의 서사적 관점으로 전개한다.

라현정 양평군립미술관 전시기획팀 팀장은 “이번 전시를 통해 역사적 사건이라는 토대에서 존재성을 인식하며, 지금이라는 가장 완벽한 시간을 화폭에 담고자 한 예술가들의 정신과 한국근현대미술사를 관통하는 주요 작품들 살펴볼 수 있다”며 “역사를 기록한 가장 사실적인 눈으로 작동해온 근현대 한국미술사의 다양한 경향과 시대정신을 느껴볼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