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 RE100 달성 공동 대응을 위한 업무 협약 진행
남동발전 LG화학에 재생 에너지 전력 공급 등 구체적 협력 방안 담아

[경기eTV뉴스] 한국남동발전(사장 김회천)이 LG화학과 함께 RE100 달성과 2050 탄소중립을 위한 공동 대응 및 상호 협력에 나서기로 했다.

지난 18일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에서 한국남동발전과 LG화학의 'RE100 공동 대응을 위한 업무협약(MOU)'이 열렸다. [사진=남동발전]
지난 18일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RE100 공동 대응을 위한 업무협약(MOU)' 행사에서 은상표 한국남동발전 신사업본부장(오른쪽)과 유지영 LG화학 부사장이 협약서를 들어 보이고 있다.  [사진=남동발전]

이는 발전공기업과 글로벌 대기업이 RE100 이행을 위해 협력한 국내 최초 사례이다.

한국남동발전은 "지난 18일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에서 LG화학과 ‘RE100 공동 대응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은상표 한국남동발전 신사업본부장, 유지영 LG화학 부사장 및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양 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ESG 가치 이행 및 RE100 성공적 실행을 위한 업무 협력을 추진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협력 분야는 한국남동발전 공급 재생에너지 전력의 LG화학 사용방안 마련, 신규 재생에너지 개발사업 정보교류 및 공동투자 방안 모색, RE100 이행 및 재생에너지 산업 활성화를 위한 상호교류 등이다.

이에 따라 첫 번째 협력사례로 한국남동발전 삼천포발전본부 회처리장 태양광발전소에서 생산한 전력으로 발급받은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를 활용한 시범거래(약 9GWh) 방안이 본격 논의될 예정이다.

양사는 RE100 달성을 위한 재생에너지 사업 공동 추진 등을 통해 ESG 경영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한국남동발전은 이번 협약이 RE100 이행을 위한 발전공기업과 글로벌 대기업의 첫 번째 협력사례인 만큼 이를 계기로 국내 RE100관련 시장이 본격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남동발전 은상표 부사장은 “그동안 국내 최초 상업용 해상풍력단지 ‘탐라해상풍력’, 국내 최대 주민참여형 태양광 ‘신안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발전분야 성공 DNA를 바탕으로, 국내 산업계의 에너지 전환 및 RE100 달성의 든든한 파트너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남동발전은 ‘Clean and Smart Energy Leader’ 비전 아래 지난해 발전사 최초로 ‘2050 탄소중립 로드맵’을 발표하여 지속가능한 성장과 ESG 경영을 추구하고 있다.

또한 사장 직속기구인 ‘탄소중립추진위원회’를 발족해 신속한 의사결정 체계를 구축했으며, ‘신재생에너지 Vision 3430 계획’을 선포하며 탄소중립 및 에너지 대전환 시대를 위한 기대에 부응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