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영암군 대불산단 內 수소에너지 신사업 공동 개발 협력 체계 구축
100MW 규모의 수소 연료 전지 발전 사업의 단계적 추진

[경기eTV뉴스] 한국중부발전㈜은 “16일(수) ㈜제이씨에너지, 두산중공업㈜과 탄소중립 달성 및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수소에너지 신사업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왼쪽부터) 한국중부발전 이호태 본부장, 두산중공업 박인원 플랜트 BG 장, 제이씨에너지 문감사 대표. [사진ㄴ=중부발전]
(왼쪽부터) 한국중부발전 이호태 본부장, 두산중공업 박인원 플랜트 BG 장, 제이씨에너지 문감사 대표. [사진=중부발전]

이날 비대면으로 진행된 협약식에는 한국중부발전 이호태 사업본부장, 제이씨에너지 문감사 대표, 두산중공업 박인원 플랜트 EPC BG 장이 참석했다.

중부발전은 이번 협약체결을 통해 전남지역에 기반을 둔 에너지 전문 기업인 제이씨에너지, 수소 연료전지 EPC 및 수소터빈 제작 전문 기업인 두산중공업과 각 부문별 know-how를 상호 융합해 정부 탄소중립 이행 및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으로 전라남도 영암군 대불 국가산업단지에 100MW 규모의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의 단계적 추진과 중ㆍ장기 최대 1000MW 규모의 수소 혼소·전소 발전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중부발전은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구매 및 발전소 운영 △두산중공업은 수소터빈 개발 및 두산퓨얼셀의 연료전지 기자재 공급을 포함한 EPC 수행 △제이씨에너지는 개발사업 인허가 수행 및 사업 부지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국중부발전은 2050 탄소중립 달성 및 친환경 에너지전환을 위해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 발전사업뿐만 아니라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충남 보령에 세계 최대규모 블루수소 생산 플랜트 구축사업과 제주도에 국내 최초 P2G(Power to Gas) 그린수소 생산과 연계한 수소드론 충전소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중부발전은 각 협약사와 긴밀한 협업을 통해 전남 서남해안 지역의 산업경제 부활 및 수소경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응한 청정 일자리 창출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뜻을 함께하기로 했다.

한국중부발전 이호태 사업본부장은 “2050 탄소중립과 에너지 대전환에 있어서 수소를 활용한 친환경 에너지 신사업은 필수적”이라며, “이번 수소에너지 신사업추진 업무협약을 통해 중부발전이 탄소중립과 수소경제 활성화에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