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발전 이행 위한 사업 제안

[경기eTV뉴스] 광명시는 7일 오후 시청 대회의실에서 민관협치 위원을 비롯한 광명시민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협치의제 발굴 및 지속가능발전 이행을 위한 시민청책토론회’를 개최했다.

광명시 협치 의제 발굴 및 지속가능발전 이행 위한 시민청책토론회.
광명시 협치 의제 발굴 및 지속가능발전 이행 위한 시민청책토론회.

토론회에서는 먼저 허기용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사무처장의 ‘광명시 지속가능발전계획과 민관협력 이행사례’에 대한 기조발제가 있었으며 이어 8개의 원탁테이블 별로 토론을 진행했다.

이날 토론회 참석자들은 광명시 지속가능발전 4개 분야 전략과제(▲건강하고 행복한 마을공동체 활성화 ▲사람과 생태계가 공존하는 녹색도시 ▲공유와 상생으로 경제 활성화 ▲시민이 존중받는 평등도시·시민과 행정의 민관협치)를 중심으로 민관협치 실행사업을 제안하고 의견을 나눴다.

광명시는 이날 나온 ‘자원재활용 지역거점 만들기’ 등 29개의 의견을 부서 검토와 집담회를 거쳐 최종 협치 실행 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토론회에 참여한 시민은 “이번 의제 발굴 토론회는 우리 시의 지속가능발전 목표를 구체적으로 이행하고 계획하는 과정이라 더 의미가 있으며 제안한 정책들이 잘 실행될 수 있도록 모니터링하고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우리 동네 이야기를 지치지 않고 하시는 여러분들이 있어 든든하다.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토론을 통해 동네문제, 도시문제를 잘 풀어나가면서, 광명시의 발전을 함께 이뤄가자”고 토론회 참석 시민들을 격려했다.

광명시는 2018년 민관협치활성화 기본 조례를 제정 후 시정협치협의회, 실행위원회, 시민참여커뮤니티 등을 구성해 민관협치 활동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으며 올 초에는 조례 개정을 통해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