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eTV뉴스]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신정현(고양3,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5일(수)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회의실에서 맞벌이·한부모 가정 등 양육공백 가정의 등·하원 시간대 돌봄 틈새 해소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정담회를 개최했다.

신정현 경기도의원, 양육공백 가정의 등·하원 시간대 돌봄 틈새 해소방안 모색
신정현 경기도의원, 양육공백 가정의 등·하원 시간대 돌봄 틈새 해소방안 모색

정담회에서는 우리동네 돌봄히어로 손민희 대표가 돌봄서비스 사업의 주요 내용을 설명했고, 이어 경기도 여성가족재단 김미정 가족정책연구팀장의 아이돌봄서비스 이용실태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그리고 신정현 의원의 주도하에 전문가, 관계기관, 관계공무원 등 정담회 참석자들은 등하원 돌봄서비스를 주제로 중장년 일자리를 통한 시간제 돌봄서비스 연계방안 등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을 나눴다.

경기도 여성가족국 아동돌봄과 신일범 아동돌봄팀장은 “아이돌봄 사업은 서비스 수요와 공급간 불일치가 발생하고 있어 이를 보완하기 위한 민간 서비스 영업이 존재한다”고 설명하며 “중장년의 아이돌봄 경험을 활용해 일자리를 마련하는 방안과 민간 업체에 공모를 추진하는 방안을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수원시 건강가정지원센터 박성희 센터장은 “신규 아이돌보미를 확대하는 경우 기존 아이돌보미 활동가들의 반발이 예상되며, 단시간 교육으로 활동하는 경우 돌봄서비스의 질 하락을 초래할 수 있어 우려스렵다”고 지적했다.

신정현 의원은 “맞벌이 가정 등 양육공백이 발생하는 가정의 부모들은 자녀의 돌봄 문제에 대해 큰 고충을 느끼고 있다”고 지적하며 “중장년의 아이돌봄 경험을 살릴 수 있는 일자리를 만든다면 양육공백 가정에게 돌봄 부담과 고민을 덜어줄 뿐만 아니라 중장년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신 의원은 “돌봄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일·가정 양립을 통한 양육 친화적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제도개선 및 정책개발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덧붙이며 정담회를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