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규제개선 신기술 제품 시민과 공유
상태바
안양시, 규제개선 신기술 제품 시민과 공유
  • 권혁태 기자
  • 승인 2021.0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호 시장, “4차 산업혁명시대 신산업·신기술 규제혁신으로 지역경제 견인하겠다”

[경기eTV뉴스] 안양시의 규제혁신을 통한 신산업·신기술 규제혁신 성과를 시민과 공유한다.

26일 시에 따르면 규제샌드박스를 통과한 ‘Smart AED’와 ‘큐브 TV’ 2점에 대해 체험을 겸한 전시공간을 시청사 별관 1층에 마련해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안양시 규제혁신 제품 큐브 TV.

‘규제샌드박스’는 신기술·서비스의 시장 출시 및 테스트가 가능하도록 일정기간 동안 규제면제 또는 유예하게 해 실증특례와 시장 출시를 지원하는 제도다. 지난 2019년 정부정책으로 시행됐다.

안양시는 지자체로는 처음으로 규제샌드박스 전 과정을 밀착지원, 혁신적 기술의 시장진입을 지원하고 있다.

㈜루씨엠의 ‘Smart AED’는 2019년 전국 최초로 ‘규제샌드박스’ 임시허가를 획득해 시장진입에 성공했다. 기존 AED(자동심장충격기)의 관리 부실 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세계 최초 IoT 기반 AED 통합관리플랫폼이다.

IoT를 기반으로 에러코드를 상시 점검, 관리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여 응급 심정지 환자의 생명 구조율을 10배 이상 제고하는 혁신성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인정받아 행정안전부 재난안전제품 및 산업부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으로도 인증받았다.

2020년 행안부 규제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안양시에 전국 1위의 영광을 안겨준 제품이기도 하다.

‘큐브 TV’는 ICT를 활용한 양방향 디지털사이니지 부동산 거래 플랫폼으로 2020년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를 획득한 제품이다.

제4의 스크린 디지털 사이니지와 매물관리ERP 프로그램을 연동해, 부동산 매물정보를 표시하고, 변경사항을 즉각 반영하며 허위매물 차단과 QR코드를 이용한 실시간 거래예약 접수가 가능하다.

2020년 조달청 주관 혁신조달 경진대회에서 은상을 수상, 행정안전부 적극행정을 통한 규제애로 해소 우수사례에 선정됐다.

최대호 시장은 “이번 전시는 안양시의 규제혁신 성과를 홍보하는 차원을 넘어 혁신기술을 시민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데 더 큰 의미가 있다. 4차산업혁명시대에 발맞춘 디지털경제로의 전환에 성장 동력을 이루고, 신산업 신기술 규제혁신을 통해 지역경제성장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