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형 상생방역 등 중심 시민건강국 현안점검 실시

[경기eTV뉴스]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이영실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중랑1)는 4월 28일 제300회 임시회 제3차 회의를 열어 시민건강국의 업무보고를 받고 관련된 안건을 심사했다.

이날 상임위원회에서는 서울시 보건의료인력의 근무환경 개선과 처우수준향상 등에 필요한 사항 등을 규정한 「서울특별시 보건복지인력 지원 조례안」(이영실 위원장 대표발의) 등 4건의 조례안과 「서울특별시 독성물질센터 민간위탁 동의안」등 3건의 동의안을 심사하고, 원안 가결했다.

특히 보건복지위원들은 업무보고와 질의응답을 통해 서울형 상생방역에 대한 점검을 집중적으로 실시하였다. 서울형 상생방역과 관련해서는 현재까지 언론에 발표된 업종별 영업시간 다양화와 자가검사키트 활용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질의가 실시됐다.

현재도 서울시의 코로나19 확진추세가 사그라들지 않았음을 지적하며, 방역 수칙의 조정 적용은 신중해야 하며 중앙정부와의 소통을 통한 협의가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또한, 현재 서울시에서 활용 예정인 자가검사키트가 식약처의 허가를 받았다고는 하나, 어디까지나 조건부로 허가를 받은 것인 만큼 무증상자를 걸러내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점을 지적하며, 자가검사키트는 접근성·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한 보조적 수단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상황에 맞는 곳에 도입돼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 외에도 위원들은 ▲시립병원 공공의사 보수인상을 통한 처우개선 후속조치 ▲노후화된 시립병원 장비 현대화를 위한 예산 조속 집행 필요 ▲자치구별 백신 접종 추진사항에 대한 점검 필요 ▲공공재활병원 추진 지연에 대한 원인 점검과 조속한 추진 필요 ▲코로나19 양성판정을 받은 동물에 대한 관리 철저 ▲코로나19로 인한 시민들의 심리방역 강화 ▲코로나19 대응인력 공평한 보상체계 필요 등에 대한 시정사항을 주문했다.

이영실 위원장은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시민들이 경제적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시민들의 어려움을 생각했을 때 서울형 상생방역에 대한 논의 자체는 의미를 가진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아직까지 서울의 확진자 추세가 사그라들지 않은 상태인 만큼 지방자치단체의 신중한 접근과 책임 있는 자세가 중요한 시기다”고 말하면서 “보건의료전문가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된 방역정책이 추진될 때, 시민들이 방역정책을 신뢰하고 협조할 수 있을 것” 이라고 당부하면서 회의를 마쳤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