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요로운 경기바다 사업의 내실화를 위한 연구인력 고용대책 마련

[경기eTV뉴스] 정승현 의원(더불어민주당·안산4)은 17일 경기도 해양수산자원연구소(이하 수산연구소) 행정사무감사에서 풍요로운 경기바다 사업의 내실화를 위해 생태계 유해·교란생물 구제에 관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정 의원은 “현재 수산연구소 측의 관련 사업들 중 생태계 유해·교란생물 관련 예산으로 약 2400만원을 편성하였으나, 유해 생물구제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며, “해양수산부에서는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으나, 수산연구소 차원의 대응은 미진한 듯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수산연구소 차원에서 바지락을 양식해 갯벌살포 시험을 추진하고 있으나, 생존률이 25%로 낮은 것은 불가사리·해파리 등의 유해생물의 번식 때문이 아닌지”라 물으며, “많은 예산을 들여 연구사업을 실시하고 있지만 유해생물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지 못한다면 이러한 시험들이 무의미한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성곤 수산연구소장은 “바지락의 경우 현재 소라의 번식으로 인해 피해를 입고 있지만, 불가사리 등의 유해생물에 대한 피해도 연구해 보겠다”며, “해양수산자원의 보호라는 측면에서 유해생물에 대한 연구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정 의원은 수산연구소의 인력운양현황에 대해서도 질의를 이어나가 “수산연구소 무기계약 및 기간제 직원의 근무 기간이 6~12개월로 상대적으로 짧다”고 지적하며, “바쁜 시기마다 인원을 재채용하는 등의 절차를 매번 거친다면, 업무연속성이라는 측면에서도 결코 좋지 않기에 이들 인력의 안정적인 고용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