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업생산력 증대를 통한 어업인 소득증대 도모

[경기eTV뉴스] 인천시 옹진군(군수 장정민)은 관내 수산자원 회복·증강을 통한 어업인 소득 증대 도모를 위해 덕적, 자월, 북도 연안해역에 넙치 종자 약 108만마리(덕적 43만, 자월 43만, 북도 22만)를 15일 방류했다.

또한 오는 17일에는 백령·대청 연안해역에 약 68만마리(백령 23만, 대청 35만)의 넙치 종자를 추가 방류할 예정이다.

이번에 방류하는 넙치는 방류종자인증 대상품종으로 유전자 정보가 확보된 친어(품종의 순수성을 갖추어 증식용으로 적합한 특징을 갖춘 어미)로부터 생산되었으며, 인천시 수산자원연구소의 전염병 검사와 한국수산 자원공단의 친자확인이 완료된 전장 6 ~ 10cm 크기의 건강한 종자이다.

넙치는 광어라고도 불리며 60~80cm까지 성장하고 수심 200m를 넘지 않는 모래나 펄 지역에 주로 서식한다.

우리나라 해산어류 중 전체 양식 생산량의 90%를 차지할 정도로 전 국민이 선호하는 어종이며, 단백질이 풍부하고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당뇨병 환자나 어린이, 노약자에게 좋다.

옹진군 관계자는 “어장환경 변화 및 수산자원의 남획, 불법어업 등으로 수산자원이 감소하여 관내 어업인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수산종자 매입·방류사업을 비롯한 연안바다목장 조성, 주꾸미 산란· 서식장 조성 등 자원조성사업의 적극적 추진으로 지속가능한 어업, 살기좋은 어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