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eTV뉴스] 광명시 기자협회(이하 ‘협회’, 회장 김영석) 제21대 국회의원 예비후보의 인터뷰가 무소속(광명‘갑’) 양순필 예비후보를 시작으로 13일부터 14일까지 양일간에 걸쳐 협회 사무실에서 진행됐다. 협회는 11명의 예비후보자들에게 똑 같은 내용의 질문지를 사전 배포하여 13개 문항에 대한 질의 답변 문을 토대로 김영석 회장의 사회로 진행됐다. 자유한국당(갑) 김기남 예비후보는 일정상 이유로 인터뷰에 불참 했다.

1, 경력과 프로필을 간략하게 소개해 주세요.

전 문재인 대통령 안보특보, 민주당 남북교류협력특위 부위원장, 제17대 대통령선거 대통합민주신당 정치행정사법 정책공약 집필, 광명시청 정책기획TF팀장, 현 한국사회적기업학회 국제위원장, 한국종합경제현구워 연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2, 가족관계는 어떻게 되는지요?

아내와 여식 둘이 있습니다.

3, 현 지역구를 선택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광명‘갑’은 광명‘을’지역에 비해 지역격차가 심하다. 광명‘갑’지역에 더 많은 관심과 투자로 갑, 을 지역의 지역격차를 최소화해 광명시 전체가 상생 발전해 나갔으면 하는 바람으로 광명‘갑’출마를 결심했다.

4, 정치 입문은 언제 어떤 계기로 했는지?

2007 대선에서 대통합민주당(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정책 공약집을 만들면서 자연스럽게 정치에 입문했다.

5, 본인이 꼭 국회의원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와 타 후보와의 차별화 정책이 있다면?

사람들이 삶이 더 나아지려면 올바른 정치가 있어야 한다. 현직에서 민생탐방 등 일을 하다보면 법이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국회의원이 되어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좋은 민생법안을 만들어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다. 차별정책은 아직 타 후보들의 정책이 들어나지 않아 특별히 말할 수 있는 말할 수 없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그때 밝힐 것 이다.

6, 국회의원이 된다면 중앙정치와 지역구 관리를 어떻게 해 나갈 것인가?

중앙정치는 무엇보다 소통과 협치가 중요하다. 여·야 가리지 않고 소통하는 정치를 할 것이며 민생탐방 하듯 날짜를 정해 정기적으로 시민과 소통하고 무엇을 원하는지 잘 듣고 해결할 것이다.

7, 후보자는 어떤 정치철학과 어떤 계획이 있는지?

경기부진, 제조업 고용감소 등 많은 사람들이 예전에 비해 생계를 위협받고 있다. 양질의 일자리 감소, 청년실업률 증가 등 문제점을 완화하기 위해 정책 강화가 필요하다. 이를 해결하는 법안을 만들어 더불어 잘 사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 나에 정치 철학이자 계획이다.

8, 지역민과의 소통방법과 민원을 파악하는데 방법이 있다면 무엇인지? 직접경험과 내용은?

답: 지역주민과 소통방법은 민생탐방이다. 광명시 정책팀장으로 있으면서 시민들과 함께하고 시의 정책을 알렸다. 민생탐방은 총선에 나가 당선이 되어도 꼭 지속적으로 하고 싶은 일이다.

9, 광명의 정치인으로 시민을 위한 활동이나 그동안 업적이 있다면?

광명시 정책팀장으로 있으면서 4년여 동안 민생탐방을 하면서 3천여 시민을 만났다. 시민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화장실 수리, CCTV설치 등 시민이 제안하는 많은 정책을 기획하여 실행했다.

10, 광명지역의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이고 해결책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가장 큰 문제는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이라 생각한다. 환경 등 문제가 있어 반대하며 정부의 정책조정이 필요하다. 두 번 째는 뉴타운과 재건축문제로 시민간 갈등 해소다. 세 번째는 주차장문제로 공영주차장을 많이 만들고 공유주차장 설비 지원을 통해 학교와 종교시설을 개방하여 주차장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11. 국회의원이 되신다면 가장먼저 무엇을 할 계획인지?

기본소득에 관한 법을 만들겠다. 4차 혁명시대에 필연적인 제도로 기본소득의 법제화가 필요하다. 또한 통일을 대비해 통일기금에 과한 법을 만들고 싶다. 통일은 미래를 위한 저축으로 통일은 갑자기 찾아올 가능성을 대비 차분히 대비한 기금마련 방안에 대해 논의가 진행되어야 한다.

12, 그동안 삶 중에 후회를 해본일이나 가장 잘 한일이 있다면?

답:사랑하고 존경하는 분이 부모님이다. 더 효도하지 못한 것이 죄송하다. 이번 국회의원 선거에 나오게 된 것을 가장 잘 한일이라고 생각한다. 아버님은 아들의 용기에 가장 기뻐했다.

13, 존경하는 정치인이 있다면?

백범 김구선생님을 존경한다. 오직 독립된 하나 된 조국을 열망하며 희생하셨기 때문에 가장 존경하고 나 또한 조국의 통일을 위해 남은 생을 헌신 할 생각이다.

돌발질문

1, 광명동굴의 운영에 대한 견해는?

광명동굴 개발당시는 직접 참여를 못했고 이후 광명시 정책기획 팀장으로 일하면서 시에서 동굴에 대해 외부에 알리고 싶어 했던 여러 가지 일을 했지만 현재는 동굴 운영 등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잘 모른다.

2, 지역현안을 잘 모르는 분이 어떻게 광명에서 출마하게 됐나?

인지도가 약한 것으로 오해하고 질문한 것으로 판단된다. 누구보다 광명시의 현안을 잘 안다.

광명을 구석구석 수없이 다녔다. 시민들이 우려하고 걱정 안 해도 된다.

3, 정치인이 이미지와 도덕성 등 실추된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이는 정치인만 그런 것은 아니다. 하지만 다른 직업군에 대해 큰 도덕성을 요구하는 집단으로 도덕성과 윤리가 중요하다보니 윤리적 측면뿐 아니라 법적인 부분도 함께 포괄적으로 신뢰받고 사랑받는 저치인인 되어야 할 것이다.

약력

*전북 완주출생

*전주고등학교 졸업

*동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 학사

*서강대학교 대학원 정치외교 석사

*워싱턴대학교 대학원 한국학서사과정중퇴

*한국사회적기업학회 국제위원장(현)

*한국종합경제연구원 연구위원(현)

*문재인 대통령 후보 안보특보(전)

*민주당 남북교류협력특위 부위원장(전)

*광명시청 미래전략실 정택기획TF팀장(전)

*대한마리나산업진흥회 대외협력이사(전)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