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내 장기 방치 공공용지에 대한 주민 활용 방안 연구’ 최종보고회 개최

[경기eTV뉴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남종섭 의원(농정위, 용인4)은 21일 경기도의회 운영위원회 회의실에서 ‘경기도 내 장기 방치 공공용지에 대한 주민 활용 방안 연구’에 대한 정책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는 경기도에 장기 방치된 공공용지의 체계적인 관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주민 활용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최종보고회 발표를 맡은 한국FM학회 김영곤 책임연구원은 “이번 연구에서는 유휴부지 활용 방안에 대한 주요 쟁점 및 적용 가능성을 모색하였으며 도시농업과 관련된 치유농업 활동 공간, 텃밭 등이 지역 주민이 바라는 유휴부지 활용 방안으로 조사되었다”며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도심 공한지에 도시농업 활성화 및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고 말했다.

남종섭 의원은 “현재 경기도의 택지개발지구 내 공공용지가 당초 부여된 토지이용계획 상의 용도로 사용하지 않고 방치된 곳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며 “이는 토지이용의 비효율적 이용을 나타내는 것으로 사회적 비용의 낭비를 초래할 수 있으며 이는 곧 지역주민들의 거주환경의 질적 저하에도 영향을 줄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남 의원은 “이번 연구결과를 토대로 지역주민들이 진심으로 바라는 장기방치 공공용지 활용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고민을 해보고 더 나아가 국가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도내 유휴 공유지에 대한 활용방안도 마련하여 토지이용의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19년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현장중심‧정책중심 의회 구현을 위해 경기도 현안사항을 중심으로 한 총 20여 건의 정책연구용역을 실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