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진도개의 특이적 발현 유전자 141개 발견


농촌진흥청(청장 김재수)은 민족의 상징인 진도개의 유전자 연구를 통해 다른 외국 개에서 보다도 많이 발현되는 유전자를 밝혀냈다.

농촌진흥청은 진도개사업소(진도군)와 공동으로 진도개의 간 및 뇌 조직으로부터 2만 여개의 발현유전자의 염기서열을 결정했고 생물정보학적 분석을 통하여 141개의 진도개 특이적 발현유전자를 찾아냈다.

이들 유전자는 진도개의 다양한 모색이나 체형을 결정짓는데 중요할 뿐 아니라 충성심, 귀소성 및 청결성 등과 같은 품성을 좌우하는데 크게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유전자들 중에는 25개의 보고되지 않은 유전자들도 발견됨으로써 추후 논문 등에 새롭게 보고함으로써 진도개를 세계적으로 알리는 학술적 의미가 될 수 있을 거라 판단되어진다.

또한 농촌진흥청은 진도개와 독일셰퍼드의 간과 근육에서 차등발현유전자를 대량유전자발현 칩을 통하여 간에서 18개, 근육에서는 71개의 차등발현 유전자를 탐색하였고 이는 진도개의 생리적인 특성을 규명하는데 중요한 열쇠가 될 수 있다.

진도개의 간에서 인슐린 신호전달 체계와 관련되어지는 단백질 카이네이즈 계열 유전자가 독일 셰퍼드보다 유의적으로 많이 발현되었다.

진도개의 근육에서 근육생리와 관련되어지는 지방대사 및 질소대사 관련 차등발현유전자가 탐색되었다.

농촌진흥청 라승용 국립축산과학원장은 “이번 진도개만의 독특한 유전자를 발견함으로써 국내적으로 진도개의 명견화를 통한 반려동물산업의 국민적 관심을 유도하고 세계적으로 우리의 고유의 토종동물자원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