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기 좋은 지역 만들기' 시범마을 두리마을, 새로운 관광명소로 부각
- 7개 마을을 자전거로 다닐 수 있는 자전거도로,
- 아름답고 쾌적한 마을로 지역공동체 복원, 관광 수입까지 기대

안성시 두리마을이 새로운 관광명소로 떠오르고 있다.

7개 마을을 하나로 엮는 자전거 도로, 사계절 꽃의 낙원 플로랜드, 호랑이가 산다는 마을전설을 토대로 만든 아름다운 미술 마을이 복거마을, 강가에 조성된 예술 공원까지 아름답고 쾌적하게 변화된 마을이 입소문을 타면서 사진과 여행 애호가들이 틈틈이 찾아오고 있다.

안성의 조용한 시골마을 두리마을은 지난 2007년 2월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살기 좋은 지역만들기 공모사업에 시범사업 대상지역으로 선정되면서 변화되었다. 안성시는 두리마을을 공간 및 삶의 질 향상으로 쾌적하고 아름다운 문화 창조도시를 구현하여 세계적인 예술문화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풀뿌리형 예술문화 거점지역으로 육성하고자 사업을 적극 추진해 왔다.
안성시는 사업 선정 후 곧바로 살기 좋은 지역만들기 전담팀을 신설하여 사업을 추진, 사업 기본계획을 수립함과 동시에 지역주민 참여교육을 실시하여 토대를 마련한 후 사업을 차근차근 추진해 왔다.

두리마을은 보개면 양복리 양협, 금광면 신양복리 복거․신기․동신곡․홍익아파트, 내우리 구송동 등 7개 마을로 구성된 도농복합 지역으로 "두리”란 순수 우리말로써 '뭉치다’ 등의 말과 함께 쓰여, '하나로 뭉치게 되는 중심의 둘레’라는 의미에서 7개 마을을 두리마을로 불리는 곳이다. 농촌에 문화가치가 실현된 살기 좋은 두리마을 조성을 목표로 공동체 활성화, 공간의 질 제고, 삶의 질 향상, 소득기반 강화 등의 사업에 총 4,533백만원의 사업비가 투자되었다.

지금까지 두리 자전거길 정비 및 인포센터, 자전거 대여소 설치, 살기 좋은 우리 동네 가꾸기 및 푸른지역 만들기, 공동체 텃밭 가꾸기, 마을 어메니티 공간 정비, 살기 좋은 공동체 건강관리, 허브약초 체험장 및 지역홍보관 설치, 지역활성화 체험프로그램 운영, 금광초등학교 어린이 놀이터 환경개선, 주민복지쉼터(홍익아파트 노인정) 조성, 조령천 자연예술 공원 조성, 조령천 둔치 체육공원 조성, 아름다운 미술마을 만들기, 공동체 건강관리, 홈페이지 구축, 홍보물 제작 및 소식지 발간, 두리 한마음 자전거 대행진 등의 사업이 완료되었다.

두리마을에 대한 안내는 두리마을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홍보 책자를 발간하여 홍보하고 있고 홈페이지도 제작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인터넷 주소 http://www.doori7.co.kr로 들어가면 바로 두리마을을 만날 수 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