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 수산자원연구소(소장 신정만)에서는 인천 연안의 수산자원 회복 및 어민 소득증대에 기여하고자 4월 19일 우량의 어린해삼 1만5천미를 옹진군 영흥면 길마섬 해역에 방류했다.

이번에 방류 할 어린해삼은 지난해 5월 성숙한 어미로부터 수정란을 생산하여 겨울철 가온사육한 후 전염병 검사를 마친 체중 1∼7g 크기의 우량한 어린해삼이다.

해삼은 정착성 어종으로 방류 후 이동거리가 짧고 생존율도 높아 어민들이 선호하는 어종 중 하나이며, 방류 후 2∼3년이면 마리당 200g까지 성장하고 재포획 되는 회수율은 30∼40%정도로 어업인들의 소득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해삼은 바다의 인삼으로 불릴 만큼 사포닌이 풍부해 기력 회복에 좋고 칼슘과 철분이 풍부하며, 소화가 잘되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매우 인기가 높다. 또한 바닥의 유기물을 먹기 때문에 환경을 정화하는 등(일명 바다의 청소부) 생태학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해삼은 전 세계 해삼의 약 80%를 소비하는 중국내에서도 가장 선호하는 해산물 중 하나로 인천지역의 해삼은 상품성을 결정하는 돌기가 잘 발달되어 있어 가격경쟁력이 높으며, 말린 건해삼의 경우 kg당 100만원 이상의 고가로 거래되고 있다.

금회 방류해역은 해삼이 서식하지 않는 해역이었으나, 수산자원연구소에서 해삼서식지 개발을 위해 2008년부터 2011년까지 우량의 어린해삼을 지속적으로 방류한 결과 해삼 자원양이 증가하여 어민소득에 도움이 되었다.

신정만 수산자원연구소장은 “연안 마을어장 활성화를 위해 해삼 외에도 전복, 바지락, 참담치 등 정착성 어종에 대해 지속적인 방류를 실시 할 계획”이며, “고부가가치 품종의 새로운 서식지를 개발하여 어민들의 새로운 소득원 창출 및 소득증대를 도모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