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우수 숙박업소 발굴‧육성, 기존 우수 숙박업소 정비 추진

인천광역시는 각종 국내·외 대형행사 및 인천을 찾는 관광객을 맞이하기 위해 우수 숙박업소 지정‧육성 계획을 수립하여 오는 2월부터 6월까지 5개월 동안 쾌적하고 안전한 우수 숙박시설 확충을 위하여 우수 숙박업소 신규 업소 발굴 및 기존 업소 재정비에 나선다. 인천시 숙박업소는 1,296개소이고 이중 2018년까지 우수 숙박업소로 지정받은 곳은 295개소로 전체 숙박업소 대비 22.76% 이다.

인천시 숙박업소가 우수 숙박시설로 인증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세종류이다.

첫째는 “인천에서 머물다”라는 뜻을 요약한 “아이-스테이(I-STAY)”로 인천시에서 지정‧운영한다. 하늘길과 바닷길이 열려 있는 인천이 국제 도시로 부상되면서 국내‧외 대형행사 유치 건수가 늘어나고 있어, 대형행사 대비 안전하고 쾌적한 중저가 숙박시설 확충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시설 및 서비스 관리에 노력하여 위생서비스 등급이 황색 등급 이상이면서 1박에 1십만 원 이하의 중저가 숙박시설 중에 현장실사를 하여 심사기준을 통과하면 지정이 가능하다. 2018년까지 186개소를 지정‧관리하여 왔다.

둘째는 군‧구에서 지정‧운영하는 “더-베스트(THE-BEST)”이다. 공중위생관리법 제13조에 따라 실시되는 위생서비스평가결과 최우수 수준의 “녹색등급” 업소로 10% 이내 범위에서 우수 업소 포상 차원에서 지정하는 것으로 인천시 전체 99개소가 있다.

셋째는 한국관광품질인증 숙박업소 이다. 한국관광공사에서 추진하던 “굿-스테이”가 2018. 12. 31.자로 폐지되고, 관광진흥법 제48조의10에 따라 2018. 6. 13.자로 한국관광품질인증제가 새로이 도입되었다. 숙박업(생활)과 숙박업(일반)을 대상으로 한국관광품질인증사무국에서 인증하고 심사기준의 배점비율에 따라 총점의 70% 취득시 “스탠더드”로 인증 획득이 가능하고 총점의 90% 이상 취득 시 “프리미어” 인증을 받을 수 있다.

인천의 우수 숙박업소 I-STAY로 지정되려면 심사기준에서 필수심사항목은 만점을 받아야 하고 총합계가 90점 이상이어야 한다. 심사기준표는 필수심사항목과 일반심사항목으로 구분되며, 필수심사항목은 소방‧안전, 시설‧환경, 위생‧서비스 분야 16항목에 대하여 소계60점으로 구성하였고, 일반심사항목은 운영관리부분과 부가서비스분야 12항목에 대하여 소계 40점으로 구성하여 총점 100점 만점이다.

특히 올해는 기존 아이-스테이(I-STAY)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3단계에 걸쳐 재평가를 실시한다.

재평가 방법은 1단계는 2월부터 3월까지 자율점검표를 기준으로 숙박업 관리자가 직접 숙박업소의 운영 상황을 평가하고 미흡한 부분에 대하여 자진 정비를 추진한다. 2단계는 4월부터 5월까지 인천시민으로 구성된 명예공중위생감시원이 심사기준표에 의거 현장평가를 실시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하여 개선토록 지도한다. 3단계는 2단계에서 기준 미달된 업소에 대하여 6월 중에 인천시 공중위생감시원이 확인평가를 실시한다. 최종평가에서까지 우수 숙박시설 기준에 미달된 업소에 대하여는 지정을 취소한다.

“아이-스테이(I-STAY)”로 지정이 되면 ▶표지판 지원, ▶인천투어 홍보 지원 ▶각종 온‧오프라인 홍보, ▶여행사 인센티브 제공을 통한 숙박업소 투숙율 제고 등의 인센티브가 있고, “아이-스테이 (I-STAY)”가 한국관광품질인증을 획득하게 되면 한국관광품질인증 숙박업소의 지원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인천시가 올해 市와 군‧구에서 지정하는 우수 숙박업소가 한국관광품질인증을 받도록 하는 것은 인천의 우수 숙박업소의 위생서비스 관리 검증을 강화하여 믿고 찾았다가, 다시 찾아오는 숙박업소를 만들고, 인천의 우수 숙박업소가 다양한 채널로 홍보될 수 있는 기호를 부여하고, 숙박업 영업자들이 기대하는 실질적인 혜택을 늘려 주려는 취지이다.

김석환 위생안전과장은 “요즘 사람들은 여가를 잘 즐긴다.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변화를 주도해 가고 있는 숙박업소가 늘면서, 이제 숙박업소는 「이곳에서 꼭 한번 자보고 싶다」는 마음으로 그 곳에 머무는 것 자체가 관광의 목적이 되어가고 있다. 더 이상 예전에 하루의 관광을 마치고 단순히 잠을 자는 숙박 수단만이 아닌 것이다.”라며, “이번 우수 숙박업소 지정‧육성 계획 추진으로 인천의 우수 숙박업소의 검증을 강화하고, 우수 숙박업소에는 자긍심을 고취시키며, 일반업소에는 우수 숙박업소를 롤모텔로 하여 경영개선을 유도하는 방법으로 인천 숙박업소의 위생 서비스를 향상시켜, 바야흐로 인천이 호캉스의 도시가 되는 기초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