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18.11.19 월 08:26
> 뉴스 > 라이프 > 여행/가볼만한곳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가까운 서울시내 20개 명소에서 새해 일출 맞이하세요”
무술년(戊戌年), 황금 개띠 해 맞아 서울 시내 20개 산과 공원에서 새해 일출 관람
승인 2017.12.25 권오준 기자 ksoyjn@naver.com

2018년 무술년(戊戌年) 새해를 맞아 동해·서해로 멀리 떠나지 않고 가까운 서울시내 산과 공원에서 온가족이 해돋이를 보며 건강과 소망을 기원해보는 것은 어떨까?

서울시와 각 자치구는 남산, 안산 등 ‘도심 속 산’부터 아차산, 북한산 등 ‘서울 외곽을 둘러싼 산’과 ‘공원’ 등에서 멋진 일출을 볼 수 있도록 ‘2018년 무술년(戊戌年) 해맞이 행사’를 서울시내 산과 공원에서 일제히 연다고 25일(월) 밝혔다.

   
▲ 2016년 노원구 불암산 해맞이 행사, 박 터트리기

시는 해맞이 행사가 열리는 일출 명소 20곳을 ▴도심 속 산 6곳(남산, 안산, 응봉산, 배봉산, 개운산, 용왕산), ▴서울 외곽을 둘러싼 산 11곳(개화산, 봉산, 북한산, 도봉산, 불암산, 봉화산, 아차산, 일자산, 대모산, 우면산, 매봉산), ▴시내 공원 3곳(청운공원, 월드컵공원, 올림픽공원)으로 구분해 소개했다.

또한 각 자치구에서 진행하는 새해 해맞이 행사는 풍물공연 등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소망 박 터트리기’, ‘가훈 써주기’, 해오름 함성‘, ’떡국 나눔 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어 새해 소원도 빌고 가족, 연인, 친구들과 함께 오래 기억될 소중한 추억도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천문연구원」에 따르면 2018년 새해 서울의 일출 예정 시각은 오전 7시 47분이다.

서울 도심 속에 위치한 중구 남산(팔각정)과 서대문구 안산(봉수대), 성동구 응봉산(팔각정), 동대문구 배봉산(전망대) 등 6곳에서는 ‘모듬북 공연’, ‘소망 풍선 날리기’, ‘새해소망 덕담쓰기’ 등의 행사가 펼쳐진다.

<남산(팔각정)>은 외국인 관광객들도 많이 찾는 관광명소로 ‘남성중창 합창’, ‘해오름 함성’, ‘만세합창’, ‘모듬북 공’ 등을 약 1만명의 참여시민들과 함께 할 예정이다.

<안산(봉수대)>는 일부구간에 한해 안산자락길을 이용하면 가파른 언덕이나 계단이 없어 보행약자도 비교적 수월하게 올라갈 수 있다. ‘새해 기원문 낭독’, ‘새해 복주머니 포토존’, ‘소원지에 소원 쓰기’ 등의 행사가 진행된다.

도심 인근의 해맞이 행사 장소로는 광진구 아차산(해맞이 광장 일대), 중랑구 봉화산(정상), 강북구 북한산(시단봉), 도봉구 도봉산(천축사), 은평구 봉산(해맞이공원), 강서구 개화산(정상) 총 11곳이 있다.

<광진구 아차산>은 산세가 완만해서 누구나 쉽게 산에 오를 수 있어 매년 4~5만여 명이 해돋이를 보기 위해 몰리는 유명 일출지다. 진입로부터 해맞이 광장까지 가는 등산로 1,500m를 따라 청사초롱이 새벽녘 인파의 발길을 환히 비추고, 행사장소에서는 축하공연(타북)과 웃음명상, 윷 점보기 등을 하며 신년을 맞이할 계획이다.

<은평구 봉산>은 해발 200m정도의 야트막한 동네뒷산으로 해돋이를 보러 올라가기에 비교적 수월하다. ‘희망의 연날리기’, ‘소원지 태우기’, ‘대북타고’ 등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강서구 개화산>은 정상에 있는 헬기장 근처를 4년전 ‘해맞이 공원’으로 조성한 뒤 한강과 북한산을 두루 볼 수 있는 일출명소로 각광받고 있는 곳이다. ‘대북 공연’, ‘사물놀이’, ‘신년축시 낭송’, ‘소망엽서 보내기’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강북구 북한산(시단봉)>에서는 해맞이를 함께하는 이웃들과 만세 삼창을 외치며 새해 인사를 나누는 행사를 진행하고, 673년 신라시대에 창건된 <도봉산(도봉구) 천축사>에서는 ‘새해 기원문 낭독’, ‘만세삼창’ 등 행사가 펼쳐질 예정이다.

<불암산(노원구) 중턱에 위치한 헬기장>에서는 ‘희망 기원 박 터트리기’를, <구로구 매봉산(정상)>에서는 ‘소망풍선에 기원문 달기’ 등이 진행될 계획이다.

산이 아닌 대형 공원에서도 새해 해돋이를 보며 행사를 진행한다. <마포구 월드컵공원 내 하늘공원(정상)>에서는 약 2만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자탈춤놀이’, ‘대북 공연’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하늘공원은 진입로 조성이 잘 되어 있어 정상까지 오르는 데 크게 어렵지 않다.

<송파구 올림픽공원 내 몽촌토성(망월봉)>에서는 ‘해맞이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소원지 작성’, ‘토정비결 보기’, ‘소망의 종 타종 체험’ 등 다양한 행사가 시민들에게 희망과 감동을 선사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20개소에서 일제히 진행되는 1월 1일 신년 해맞이 행사가 각 장소별 시작 시간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시민들이 방문 전 해당 구청의 홈페이지나 전화 등을 통해 미리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추운야외에서 장시간 일출을 기다려야 하는 만큼 보온이 잘되는 옷차림과 방한용품 준비를 통해 저체온증과 동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손전등과 아이젠, 따뜻한 음료 등도 챙겨 겨울철 야간산행을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또한 현장에서는 담당자 및 안전요원의 지시를 잘 따라 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해야한다.

해맞이 장소와 행사 관련 간략한 정보는 서울시 홈페이지

(http://www.seoul.go.kr/story/sunrise/)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2018년 해맞이 행사 요약

   
 
권오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경기eTV뉴스(http://www.gge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전체기사의견(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본사: 수원시 장안구 장안로 275-1(정자동) / 영상제작국:수원시 장안구 팔달로 247번길 21(영화동)
용인지사 : 용인시 기흥구 상갈로 23번길 21-1
전화:031)242-6972 등록번호:경기아 00171 / 등록년월일 2008년 10월 23일 / 발행인 편집인 권오규 / 청소년 보호 책임자 오재빈
게재된 컨텐츠는 본사의 허락없이 무단 전재,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 2008 경기eTV뉴스. All rights reserved. kgetv@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