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음악과 더불어 마음을 즐겁고, 여유와 풍요를 주어 바쁜 일상 속에서도 스트레스와 긴장감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게 해줄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댄스스포츠, 전신운동으로 성인병 예방효과에 큰 효과가 있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다. 요즘 평생교육원과 주민센터에서 댄스스포츠는 가장 인기 있는 종목이 되었다. 경기댄스스포츠 교원연구회 신현옥 사무국장 (신리초 교사)은 "댄스스포츠는 예의와 질서를 기본으로 파트너쉽을 통해 서로에 대한 배려와 존중을 배우는 선진문화이며 예술성이 풍부한 생활체육의 한 분야로 100세 시대에 건전한 가장 좋은 스포츠이므로 모든 분들에게 권장하고 싶다"고 말했다.

■ 경기댄스스포츠교원연구회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평생교육차원의 생활체육으로서 중요성이 점점 증가되고 있는 댄스스포츠를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자 2015년부터 경기댄스스포츠교원연구회(이하 경댄스)를 조직하여 연간 직무연수 4회, 자율연수 6회를 시행하는 중이며 연인원 약 400여명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 경기댄스스포츠교원연구회는 언제부터 운영되었으며, 교직원을 대상으로 운영되는가.

☞ 본 연구회는 2014년부터 소그룹으로 활동하였으며 용인·분당지역에 댄스스포츠 연수희망교원이 많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연수기관이 없는 안타까움을 해결하기 위해 2015년 9월부터 경기도교육청에 승인을 받아 용인에 있는 신리초에서 교직원연수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흔쾌히 강당을 제공해주신 신리초 김오영 교장선생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댄스 교육에 어떤 분들이 많이 참여 하나. 연령 등

☞ 현재 월·수반(직무연수)과 금요반(자율연수) 2개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40대에서 70대까지 다양한 연령에서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금요반에는 교직원뿐만 아니라 일반지역주민도 참여하여 댄스스포츠를 통하여 건강과 함께 인생을 즐기고 있습니다.

■ 댄스스포츠를 권장하시겠죠. 그렇다면 어떤 점이 좋은지.

☞ 댄스스포츠는 아름다운 음악과 더불어 마음을 즐겁고, 여유와 풍요를 주어 바쁜 일상 속에서도 스트레스와 긴장감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게 해줄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댄스를 통한 전신운동으로 체내의 모든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함으로써 비만해소와 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 골다공증 등 성인병 예방효과에 큰 효과가 있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또한 댄스스포츠는 예의와 질서를 기본으로 파트너쉽을 통해 서로에 대한 배려와 존중을 배우는 선진문화이며 예술성이 풍부한 생활체육의 한 분야로 100세 시대에 건전한 가장 좋은 스포츠이므로 모든 분들에게 권장하고 싶습니다.

■ 댄스스포츠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 댄스스포츠의 종류는 모던댄스와 라틴댄스의 두 종류로 크게 나누어지고, 모던댄스는 1924년에 ISTD(영국왕실무도교사협회)에서 5종목을 정립시켰고, 라틴댄스는 라틴계 나라들 즉 쿠바, 브라질 등 스페인어를 구사하는 나라들의 댄스로 1974년에 ISTD에서 경기 5종목을 정립시켰습니다. 모던(Modern)댄스 5종목은 왈츠(Waltz) 폭스트로트(Foxtrot) 탱고(Tango) 비엔나 왈츠(Viennese) 퀵스텝(Quickstep)이며 라틴(Latin)댄스는 자이브(Jive) 룸바(Rumba) 차차차(cha cha cha) 삼바(Samba) 파소도블(Paso Double) 5종목이 있습니다.

■ 재능기부도 하시던데 어떤 활동을.

☞ 2016년도에 경댄스에서는 회원님들의 건강증진뿐만 아니라 사회적 약자를 위한 재능기부차원의 봉사활동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2016년도에 5회 금년에 3회에 걸쳐 요양원 및 축제 등에 찬조출연 하였으며 2학기에도 사회적 약자를 위한 공연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 댄스하면 일반인들이 접하기엔 어렵고 외국과 달리 사회적으로 즐길 장소가 없으며 비난의 눈길도 있는 듯한데.

☞ 우리나라 국민들의 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한국전쟁 발발 이후 ‘퇴폐적인 오락’이라는 사교댄스에 대한 평가와 5.16군사정변 이후 군사정부의 몰이해가 크게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이 댄스스포츠는 엄연히 ‘스포츠’이며 아시안게임 정식 종목이기도 하고, 올림픽 정식 종목 채택을 위한 노력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근래에는 학교의 교육과정과 방과 후 활동이 활발히 운영 중에 있으며 또한 대학의 학과개설 및 평생교육원의 활성화 그리고 주민센터에서 댄스스포츠는 가장 인기 있는 필수종목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댄스스포츠의 장소는 과거에 주로 콜라텍이나 학원에서 이루어졌으나 요즘은 주민센터, 학교강당 그리고 연수원 등 오픈된 공공기관에서 강습 및 파티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댄스스포츠 교육을 하면서 어려운 점이 있었다면.

☞ 남녀비율에 있어서 여성 희망자가 많아 여성회원을 100% 수용 못한 점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따라서 남성회원을 지속적으로 입회를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음악소리에 주변 아파트에서 민원을 제기하는 등 어려움이 있습니다.

■ 앞으로의 계획은.

☞ 2학기(개강 9월4일)부터는 댄스스포츠뿐만 아니라 실용댄스를 연수에 포함할 예정이며 그동안 연마한 회원님들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파티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회원님들의 수준이 점점 높아 지다보니 내년에는 중·상급 위주의 자율연수를 확대할 예정이며 대외적으로는 댄스스포츠를 건전한 국민 생활체육으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경댄스가 중심에 서서 노력할 예정입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