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차림을 통해 정조대왕의 효심과 애민을 엿보다”
상태바
“상차림을 통해 정조대왕의 효심과 애민을 엿보다”
  • 심재운 기자
  • 승인 2016.0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전통문화관, 원행을묘정리의궤 속 상차림 특별기획전
수원문화재단(대표이사 김정수)은 ‘2016 수원화성 방문의 해’를 맞이하여 오는 10월 31일까지 ‘정조, 원행을묘정리의궤(園行乙卯整理儀軌) 속 상차림을 맞이하다.’ 특별기획전을 진행한다.

이번 전시는 정조대왕의 화성 8일간의 능행차가 기록되어 있는 원행을묘정리의궤(園行乙卯整理儀軌)를 토대로 궁중음식 상차림을 선보인다. 중요무형문화재 제38호 조선왕조 궁중음식 기능보유자인 한복려 원장의 자문 및 감수를 받아 정조대왕과 혜경궁에게 올려진 상차림을 재현한다.

혜경궁이 받았던 아침 수라상과 주다소반과, 정조대왕이 베풀었던 양로연의 상차림을 재현한 모형 3점과 정조대왕의 아침 수라상, 혜경궁의 소별미상과 미음상, 내·외빈, 궁인, 여령·악공, 군인 등이 받았던 상차림 사진 8점을 전시한다.

이를 통해 정조시대 궁중에서 만들어진 음식과 왕이 받았던 수라상부터 백성에게 베풀었던 상까지 다양한 신분별 상차림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다.

수원문화재단 관계자는 ‘이번 전시를 통해 정조시대의 궁중음식뿐만 아니라 8일간의 행차동안 어머니를 생각하는 정조의 지극한 효심과 백성을 향한 애민정신을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수원시전통식생활체험관 홈페이지(www.swtf.or.kr), 수원시예절교육관(http://suwonyejeol.or.kr)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문의 031-247-376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