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내 상설전시 공간 마련

수원시가 나혜석 유족의 미공개 개인 소장품인 나혜석의 작품 2점을 기증받아 10일 오전 11시 시청 중회의실에서 기증식을 가졌다.

기증 작품은 캔버스에 유채로 그린 나혜석의 1928년 작 ‘자화상’과 ‘김우영 초상’으로 나혜석의 막내며느리 이광일 씨가 소장하고 있었다.

‘자화상’은 뚜렷한 이목구비의 표현이 서양 여성의 얼굴을 그린 듯 하지만 그림 속의 주인공은 나혜석으로 알려져 있다. ‘김우영 초상’은 나혜석의 남편 김우영을 그린 것으로 작가의 서명이 없는 미완성의 작품이다.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관계자는 “기증된 작품은 외부 전시를 통해 공개된 적이 없는 것으로 미술, 문학, 여성사와 관련한 분야에서도 주목받고 있는 한국 최초의 여성 유화가인 나혜석의 작품 연구에 도움이 되는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날 기증식에는 이광일 씨를 비롯해 염태영 수원시장, 김진우 수원시의회 의장, 전승보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전시감독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이광일 씨는 “나혜석의 고향인 수원에 작품을 기증해 미술사 연구에 활용하기를 바라는 마음에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에 기증했다”고 기증 배경을 밝혔다.

이광일 씨는 나혜석의 막내며느리로 故김건 前한국은행 총재의 부인이다. 지난 4월 세상을 떠난 김건 총재가 아꼈던 작품 두 점을 부인 이광일 씨와 가족들이 고인의 유지를 받들어 미술관에 기증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한국최초의 여성 서양화가 나혜석 선생의 작품을 영구 소장하고 수원시민들과 그 가치를 공유 할 수 있게 되어 더욱 기쁘게 생각한다”며 “기증해 주신 분들의 뜻을 새겨, 나혜석 선생의 작품을 수원시민이 다함께 향유할 수 있도록 공간조성과 전시개최 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은 내년 4월 나혜석 탄생 120주년을 기념하는 전시를 열고 기증받은 두 점의 작품을 일반에 최초로 공개할 예정이다. 또, 미술관 내 상설 공간을 마련해 전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