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청장, “현장중심 소통행정, 주민들의 신뢰를 회복하겠다”

“현장에 나가서 책임있게 설명하고 주민 의견을 직접 들으며 민원을 처리하고 있어요. 현장의 문제점을 주민들과 소통하며 현장에서 해결해야지, 들어와서 책상에서 하면 답이 없습니다.”

29일 권선구청에서 홍재언론인협회가 만난 박흥수 권선구청장은 “현장에 답이 있다”고 했다.

지난 1월 1일 제24대 권선구청장으로 취임함 박 구청장의 가장 큰 과제는 수원시 행정에 대한 주민들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었다.

주민들의 민원은 쏟아지는데 공무원들이 하는 답변은 주로 “검토해 보겠다”는 것이 대부분이었다고 한다. 그렇게 시간만 끌다 나중에 가선 흐지부지 되는 것이 많았다는 것.

박 구청장은 평소 자신이 구청장이 되면 이러한 수원시 행정을 불식시켜야 되겠다고 마음먹고 있었다.

하기에 박 구청장이 권선구의 발전과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이 ‘현장중심의 소통행정’이었다. 그리고 ‘사람중심 신뢰행정’ ‘감동주는 복지행정’에 온 정열을 쏟았다.

하루에 한 군데 이상은 반드시 현장에 나갔다. ‘1일 1현장 방문’을 실천했다. “검토해 보겠다”는 공무원들의 상투적 말투는 박 구청장에게만큼은 옛말이었다. 특히 주민들과 약속한 날짜에 답을 못 줄 경우엔 꼭 현장에 나갔다. 그리고 관련 부서의 과장이나 팀장을 불러 그 이유를 설명해 주었다.

박 구청장은 행정에 대한 주민들의 불신의 주요 원인이 안 되는 일을 마치 해 줄 것처럼 “검토해 보겠다”고 하며 그 순간만 모면하고 보자는 ‘공무원스러운’ 업무 스타일에서 찾았다. 2년~3년 걸릴 민원이면 주민들에게 “기대하지 마시라”고 답했고, 안 되는 일이면 아예 “안 된다”고 못을 박았다. 그것이 오히려 한갓진 것이었다.

“수원시 ‘칭찬합시다’ 게시판에 두 번이나 주민들의 칭찬 글이 올라온 적이 있어요. ‘약속을 지켜줘서 고맙다’는 칭찬이었지요. 그 글을 보고 오히려 창피하더라구요. 구청장이야 주민하고 한 약속을 당연히 지켜야 하는 것 아닙니까? 부끄러운 얘깁니다.”

박 구청장의 지난 100여일 동안의 ‘현장중심의 소통행정’은 이렇게 주민들의 칭찬으로 돌아왔다. 민선6기 시정방향인 ‘사람 중심 더 큰 수원’에 부응하는 소통행정에 주안점을 두고 열심히 현장을 찾아다니며 주민들을 만나고, 주민들과 공감하고 소통하는데 최선을 다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4월 들어선 우기철 수해 예방을 위하여 배수펌프장, 침수방지시설 등 현장을 방문하여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주요 추진 사업 및 민간개발 사업 현장, 상습 민원발생 지역 현장을 방문했다. 철저히 현장에서 지역상황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현장행정을 펼치고 있다.

“한부모 가정 실태조사를 하고 있어요. 조사를 한 사람은 관리권에 들어오는데 장기간 집을 비우거나 하면 만나기 힘듭니다. 이런 사람들은 나중에 문제가 생기더라구요. 결연사업도 추진하고 있어요. ‘드림 브릿지 프로젝트’라고 재능기부를 통해 어려운 이웃들이 잘 살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는 사업이죠. 예를 들면, 세탁소와 독거노인을 연결시켜, 세탁소에서 독거노인들의 이불 빨래 같은 것을 해주는 거죠. 이런 제안을 하면 의외로 호응이 좋습니다.”

박 구청장은 최근 고색동에서 발생한 화재로 한 주민이 사망한 사고를 이야기하며 이 같은 복지행정 구상을 밝혔다. 소외와 차별없는 ‘감동주는 복지행정’ 실천을 위한 다양한 시책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사랑과 나눔의 재능기부 협약’ ‘숨은 행복 찾기 결연식’ ‘찾아가는 자활 상담’ ‘서비스 1:1 결연사업’ 등을 펼치고 있다.

세월호 참사 1주기인 4월은 잔인한 달이다. 안전문제는 여전히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박 구청장은 “희생자와 유가족들에게 다시 한번 애도를 표현다”며 할 일이 많다고 말문을 열었다.

“특히 어린이들의 안전이 이슈가 되고 있어요. 어린이 통학로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녹색어머니회나 어머니 폴리스에 현장 교통지도를 하면서 느낀 문제점을 잡아내 달라고 했어요. 말만 들어선 알 수가 없어서 저 하고 담당과장들하고 3개 조로 나누어 대상 학교 현장방문 조사도 했습니다.”

박 구청장은 횡단보도 도색 등 구청에서 할 수 있는 것은 먼저 하고, 신호등이나 CCTV 등 시에서 해야 할 일들은 시 안전교통국과 협의를 하고 있다. 협의가 마무리되면 상반기 중 어린이 보행환경이 많이 개선될 것이라고 했다.

박 구청장은 리어카를 끌며 박스 등 폐지를 모으는 노인들의 안전에 대해서도 깊은 관심을 나타냈다.

“권선구에만 리어카를 끄는 노인들이 112분 계십니다. 이분들을 보호하기 위한 방법이 별로 없어요. 그래서 지금 안전조끼를 만들고 있습니다. 새벽 어스름이나 저녁 때 제일 위험하거든요. 형광띠가 있는 조끼를 입혀 드리면 그나마 좀 안전하지 않을까요?”

4월에는 권선구 각 동 안전지킴이와 방범기동순찰대 대원 등 180여명이 참석해 ‘2015 우리동네 안전지킴이’ 발대식을 개최했다. 지역안전을 위하여 각 분야별 위험요소 파악하고 제보하고 또한 월1회 범죄우려지역 및 안전 취약지역에 대한 합동순찰을 실시할 방침이다.

또한 통합적 안전관리 체계 강화, 현장밀착형 안전인프라 구축, 구민이 공감하는 안전문화 정착 등 3대 유형 22개 분야 주요사업에 대하여 현장 밀착형 권선 Safety 실무협의회를 구성한다는 구상이다. 상·하반기 추진상황보고회를 개최해 분야별 예방 및 대응, 사후관리 협업체계를 논의할 계획이다.

박 구청장이 꿈꾸는 권선구의 미래는 어떨까? 박 구청장은 권선구를 서울의 강남에 비유했다.

“철로 이쪽에 사는 사람들은 패배주의 같은 게 있어요. 우리는 왜 맨날 피해만 보고 사냐는 거죠. 서울 강남이 개발되기 전에 우리랑 비슷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머지않아 비행장도 이사 갈 거고, 희망을 가지고 살아가도 되지 않을까요? 시에서 희망이 될 만한 프로젝트 설명회를 두 차례 개최한 바 있습니다. 시청 주변만 해도 녹지가 없습니다. 권선구는 뭘 해도 다 친환경으로 하지 않습니까? 사람중심으로 개발을 하니까, 주민 조직들이 활성화돼야 지역이 발전할 수 있어요. 구 단위, 동 단위 조직들의 활성화를 다독이고 있습니다.”

박 구청장은 권선구 공무원들에게 ‘수원의 미래는 권선구’라는 마인드를 가지고 업무에 적극적으로 임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 걸음이라도 더 뛰면 지역사회가 좀더 발전할 수 있다”는 것. 권선구민들에게는 “수원시 행정에 대한 신뢰를 다시 돌려 달라”며 신뢰를 얻을 수 있는 행정을 하겠다고 거듭 다짐했다.

마지막으로 박 구청장은 권선구민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했다.

“수원의 미래는 권선구에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동수원에 비해 개발이 늦어진 것에 대해 ‘좋다’ ‘안 좋다’, 이런 생각을 가질 필요가 없어요. 희망을 가졌으면 합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