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생학습은 현대사회의 구성원들이 살아가고 있는 그 사회의 구조 및 기능, 그리고 그 사회의 문화적 변천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지금 우리 사회는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100세 시대를 맞이하고 있으며 과학기술과 지식 정보의 양산과 직업의 구조적인 변동, 생애주기의 변화와 여가의 증대 등으로 가치관이 혼재되고 방향이 흔들리는 시대를 살고 있다. 바로 이런 배경이 평생학습운동이 필요한 이유들이다.
평생학습의 핵심은 시민들이 급격한 사회변동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돕고 지역사회 발전을 촉진시킬 수 있는 역량을 증대시키는 것과 시민들이 날로 팽창하는 지식을 시시각각으로 습득하고 새로이 출현하는 사회가치를 창조적, 비판적으로 수용하도록 돕는 과정이며 점점 더 전문화되고 특수화되며 조직화되어 가는 현대 사회체제에서 시민들이 기능적으로 잘 적응하도록 하는 평생학습 공동체운동이라고 말 할 수 있다.
현재 국가에서는 제3차 평생교육기본계획을 통해 100세 시대 창조적 평생학습을 통한 국민행복 실현이라는 비전을 세우고 대학중심의 평생교육체계를 실현하고 평생학습 종합지원체계와 사회 통합을 위한 맞춤형 평생학습지원을 통해 지역사회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선언적 정책이 아니라 보다 지역에 밀착한 평생학습도시운동이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한다.
우리 안산시에서도 배우고 나누고 즐기는 평생학습도시를 비전으로 세우고 평생학습의 메카, 번영하는 경제, 건강한 사회, 삶의 질 향상이라는 네 가지의 목표를 실현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실천전략으로 첫째,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평생학습 둘째, 미래안산을 준비하는 평생학습, 셋째, 공단 및 외국인근로자와 함께하는 평생학습 넷째, 삶의 질을 높여주는 평생학습이라는 과제를 도출하고 있지만 마을공동체를 회복하고 시민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평생학습도시 정책이 보다 촘촘하게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소외계층에 대한 평생학습 지원과 지역대학의 평생교육에 대한 역할을 강화하고 학교와 지역사회를 잇는 마을교육공동체운동에도 적극적인 연계와 투자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현재 안산은 새로운 평생학습의 네트워크를 요구하고 있다. 아직은 평생학습체계의 구축단계에 있지만 각 기관들과의 협업과 함께 고민하기를 통해 안산지역의 평생학습체계를 보다 새롭게 하고 진정한 평생학습도시 안산을 위해 안산시평생학습관이 차근차근 시민들과 함께 걸어 나갈 수 있도록 준비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