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요양, 건강 등 수혜 유형별 30여종 안내 노인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도움 기대

경기도는 30여종의 노인복지사업과 자격기준, 문의기관 등을 일자리, 요양, 건강, 보호 등 수혜 유형별로 안내하는 ‘경기도 65세이상 어르신 복지제도’ 안내문을 7월부터 해당 노인에게 발송한다.

그동안 노인요양, 노인건강, 노인일자리, 여가활동 등 다양한 노인복지정책이 추진되고 있으나 정책별, 수행기관별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어르신이 서비스의 존재여부를 잘 알지 못하고, 또 혜택을 받으려면 어디에다 문의해야 하는지 몰라 제대로 노인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 안내문은 노인복지제도에 혜택 정보를 얻기도 힘들고 복잡한 것을 싫어하는 노인들게 꼭 필요한 정보를 담고 있어 정보부족에 의한 노인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데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도는 현재 이 안내문을 만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발송하고 있으며, 향후노인복지관, 경로당 등 노인이 많이 모이는 시설을 중심으로 발송 범위를 확대하여 수혜자 만족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한편 도는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프로그램이 묻는대로 ‘예’나 ‘아니오’만 선택하면 자연스럽게 개인에게 필요한 노인복지서비스를 누구나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한 ‘맞춤형 노인복지 서비스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