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가 수원순환도로(주)와 실시협약을 체결하며 북수원민자도로 건설을 추진하자, 광교신도시 주민들은 수원시를 강력히 규탄하며 실시협약 철회를 요구했다.

광교신도시 총연합회(회장 오태승)는 11일 수원시의회 4층 세미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교주민과의 약속을 헌신짝처럼 팽개치고 북수원민자도로 협약을 날치기로 통과시켰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오태승 광교신도시 총연합회장을 비롯한 광교주민들이 참석했다. 광교신도시가 지역구인 수원시의회 조석환(원천·광교동) 의원도 참석했다.

앞서 수원시는 7일 수원시청 상황실에서 북수원민자도로 건설을 위해 수원순환도로(주)와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그동안 광교신도시 총연합회와 수원지역 환경단체 등 시민사회단체들은 광교신도시를 관통하는 7.7km 북수원민자도로가 광교웰빙타운의 소음문제, 광교초·중학교의 환경피해, 학습권침해, 민자도로 추진으로 인한 통행료문제 등을 야기한다며 전면 재검토를 요구해 수원시와 갈등을 빚어왔다.

광교신도시 총연합회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광교주민과의 합의없는 실시협약 체결을 강력히 규탄”하며 수원시에 공개사과를 요구했다.

지난 6.4 지방선거 기간 중 염태영 수원시장은 광교신도시 총연합회와의 간담회에서 “광교입자주들과 협의없이 실시협약을 진행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는 것이다. 수원시 도로과 역시 “광교초 대표들과 대화하는 기간 동안 학부모들에게 고지하지 않고 협약을 진행하지 않겠다”고 약속을 했다는 것.

이에 광교신도시 총연합회는 “주민과의 약속은 헌신짝처럼 여기고 뒤에서는 업체와 절차를 밟는 모사꾼들이나 하는 행태의 시정을 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광교신도시 총연합회는 또한 “염태영 시장은 협약 전 ‘사회적 논의기구’를 통해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던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지난 6.4 지방선거 전에 광교주민과 시민환경단체가 함께한 공동대책위원회에게 ‘선거가 끝나고 사회적 논의기구를 만들어 재검토를 해보겠다’고 약속했다는 것이다.

광교신도시 총연합회는 이어 “국민들 대변하는 지역구 국회의원, 시·도의원들도 속이는 수원시는 각성하라”고 촉구했다.

“수원시장과 영통구 광교동의 시·도의원 및 국회의원이 모두 새정치민주연합으로 같은 당(시의원 1명 제외)”이라며 “지역주민들은 물론 지역구 국회의원, 시·도의원들에게도 전혀 사전통보 없이 실시협약을 체결했다”고 성토했다.

오태승 광교신도시 총연합회장은 “주민들에겐 ‘사회적 논의기구’를 구성하겠다고 약속했다”며 “지난 6.4 지방선거 기간 동안은 ‘조용했으면 좋겠다. 합의 내용은 다 오픈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해놓고 다른 짓거리를 했다. 시정잡배나 하는 일을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으로 광교신도시 총연합회는 수원시의 일방적 행위가 지속될 경우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강력하게 대응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수원시는 일부 주민과 단체의 반대 민원이 남아있으나 지난 10년간 도시계획시설결정(변경)지연으로 인한 사유재산피해와 민자도로 조속 개설을 촉구하는 민원 제기, 사업지연으로 인한 지가와 사업비 상승 등 부작용이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더 이상 협약체결을 미룰 수 없다고 판단, 민자사업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시는 협약 체결 이후 도시관리계획결정(변경), 실시계획인가 등의 행정절차를 내년 하반기까지 이행하고 2016년 공사를 착공해 2018년에 준공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경기e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